다양한 색상으로 작성된 캐드 도면을 실제로 인쇄를 해보면 컴퓨터 화면에서 보는 것과는 다르게, 알아보지도 못할 정도로 연하게 인쇄되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인쇄되는 종이가 '흰색'이라서 더 그렇게 느껴질 것이다. 그렇다보니..보통 '흑백'으로 인쇄하게 되는데.. '그레이' 스타일이나 '모노크롬' 스타일로 적용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인쇄 농도자체가 일정하기 때문에..너무 연하거나 혹은 진해진다는 단점이 크다. 이번 포스팅은 캐드 도면 흑백인쇄시 농도 조절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1

설명을 하고자, 임의의 캐드 도면을 열어보았다. 보시다시피.. 선색상도 다양하고 어떤 부분은 회색으로 해치가 적용된 부분도 있다.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2

그냥 인쇄하려고 하면.. 인쇄 미리보기에서 위와 같은 모습이 보여진다. 역시 흰색의 종이에 인쇄하면 이런 단점이 있다. 가령, 노란색의 경우는 최악이다. 알아보기도 힘들고 눈도 아프다 ㅠㅠ

 

✅캐드 도면 PDF파일로 변환(흑백으로만 저장하는법)

 

캐드 도면 PDF파일로 변환(흑백으로만 저장하는법)

오래전에 캐드 도면을 PDF파일 또는 JPG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했던 적이 있다. 플롯 설정만 제대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캐드에 대해 잘모르는 사람이라도 쉽게 할 수 있는

gong6587.tistory.com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3

그래서 '모노크롬' 스타일을 적용하고 인쇄 미리보기를 했더니.. 분명히 선들이 생생할 만큼 진해졌지만.. 문제는 해치가 적용된 부위들까지 엄청 진해지고 시커멓게 변했다는 사실이다.

 

(아무래도, 이런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 듯~해치 자체가 검게 변해버리다보니.. 해치내부의 선이나 수치들까지 검게 뒤덮히게 된다.)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4

그래서 플롯 스타일을 별로로 만들어서 적용해야 한다. 캐드 플롯 설정에서 플롯 스타일 목록을 보면 '새로 만들기'를 찾을 수 있음~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5

플롯 스타일 추가 화면에서 '처음부터 시작'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6

새 플롯 스타일의 이름을 입력하는 화면이다. 입력 후 다음으로 진행~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7

플롯 스타일의 테이블 편집기를 실행!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8

캐드 플롯 스타일 테이블 편집기 화면이다. 형식 보기탭에서 왼쪽에 보이는 플롯 스타일을 모두 선택한 다음..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9

오른쪽에 있는 특성 - 색상에서 객체 색상을 '검은색'으로 적용! 그러면 내가 원하는 새로운 플롯 스타일이 완성된다.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10

적용 방법은 그레이, 모노크롬 스타일을 적용하던 방법과 동일하다.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11

모든 색상이 검은색인 플롯 스타일을 적용했더니.. 모노크롬을 적용했던 것과 다를 바가 없다. 특히, 해치가 적용된 부위가 여전히 진하고 보기 싫다.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12

그래서, 너무 지나치게 검게 나오는 부위는 따로 '농도'를 조절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해치가 적용된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보면 그 부부분의 레이어와 어떤 색상이 적용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데..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13

플롯 스타일 테이블 편집기에서 해당 색상을 선택한 다음에.. '특성 - 스크리닝'의 100이라는 수치를 내가 원하는대로 조절하면 된다. 여기서는 농도를 50으로 줄여보았는데..

 

캐드 도면 흑백인쇄 농도 조절방법#14

이렇게 정상적으로 해치 안에 있던 선까지 제대로 보여지더라. 무조건 흑백으로 캐드 도면을 출력해야 하는데..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이런 방법을 활용하면 된다.

 

(사실, 모노크롬 스타일을 편집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기존 스타일을 일부 변경하는 것보다는 따로 스타일을 만들어 적용하는 것이 더 나음)

 

✅캐드 도면 "흑백"으로 한번에 인쇄하기

 

캐드 도면 "흑백"으로 한번에 인쇄하기

캐드 작업시 도면을 '흑백'으로만 인쇄를 해줘야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캐드를 거의 몰랐던 시절에는 색깔 하나하나를 검은색이나 흰색으로 일일히 변경해줘야 하거나..전체 선택후 한번

gong6587.tistory.com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설계 회사에서 제작된 캐드 도면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수많은 '레이어'로 겹쳐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캐드를 배우지 않은 나 같은 사람은 '레이어'의 개념조차 모르고

gong6587.tistory.com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

 

캐드도면을 PDF,JPG 파일로 저장하기

캐드도면을 작성해서 누군가에게 이메일이나 웹하드 등으로 파일을 전송해야하는 일이 가끔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무작정 보내는 것보다는.. 우선적으로, 상대방이 거의 밖에서만 업무를 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