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회사에서 제작된 캐드 도면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수많은 '레이어'로 겹쳐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캐드를 배우지 않은 나 같은 사람은 '레이어'의 개념조차 모르고 그냥 막~ 편집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말그대로 '노가다'식으로 시간 낭비하면서 작업을 하게 된다.


 

레이어가 다양한 도면에서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다른 부분을 숨기거나 혹은 삭제하고 편집을 하고자 한다면.. 그와 관련된 명령어를 사용하면 쉽다. 하나씩 하나씩 일부러 지우는 멍청한(?) 방법도 필요없고~

 

오토캐드 레이어 숨김 삭제#1

자, 위와 같은 오토캐드 도면이 있다고 가정하자. 회색의 지적 평면도 위에 어떤 계획 평면도가 씌워진 모습이다.

 

오토캐드 레이어 숨김 삭제#2

만약에..컬러로 표시된 저 계획 부분을 모두 지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토캐드 레이어 숨김 삭제#3

내가 보기 싫은 캐드 레이어를 숨길 수 있는 명령어는 'LAYISO'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고 특정 객체를 선택하면 그 객체의 도면층을 제외한 다른 모든 도면층이 숨겨진다.

 

오토캐드 레이어 숨김 삭제#4

LAYISO 명령을 실행하고 회색의 지적 평면도를 선택! 그리고 키보드의 엔터키를 누르면..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 숨김과 삭제 방법

 

 

오토캐드 레이어 숨김 삭제#5

이렇게 회색의 도면층만 남고 나머지 컬러의 도면층은 모두 숨겨진다.(삭제된건 아니고 그저 안보일 뿐~ 착각하면 안됨~)

 

오토캐드 레이어 숨김 삭제#6

컬러색 도면층만 남기고 회색 도면층만 숨기려면 그 반대로 하면 됨!

 

오토캐드 레이어 숨김 삭제#7

이 명령어에 익숙해졌다면, 불필요한 캐드 레이어를 삭제할 수도 있다. 특정 도면층만 남게한 다음에.. 전체를 선택해서 지워버리면 끝~

 

오토캐드 레이어 숨김 삭제#8

숨겨진 캐드 레이어를 다시 보이게 하는 명령어는 'LAYON'이다. 특정 레이어만 보이게 하고, 삭제하면 당연히 아무것도 안보이는데.. 이 명령어만 실행하면..

 

오토캐드 레이어 숨김 삭제#9

위와 같이 숨겨졌던 컬러색의 계획 평면도만 나타나게 된다^^ 복잡한 캐드도면에서 내가 원하는 부분만 따로 편집하고자 할 때, 상당히 유용하게 쓰이는 명령어니까 꼭 알아두는 것이 좋다.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

 

캐드명령어(원이 다각형으로 보일 때 해결하기)

정상적으로 캐드 도면을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면의 아주 작은 원이나 호 등을 다시 확대해보면 이상하게도..제대로된 모습이 아닌 '다각형'으로 보일 때가 있다. 이런 현상을 접하면 도면

gong6587.tistory.com

✅캐드 도면 색깔이 안바뀔때 해결방법(블록 편집)

 

캐드 도면 색깔이 안바뀔때 해결방법(블록 편집)

다양한 색상으로 그려진 캐드 도면을 하나의 색깔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은 그냥 마우스 드래그로 해당 도면전체를 선택해서 색깔을 바꿔주기만 하면 되는데.. 간혹 그렇게 해도 바

gong6587.tistory.com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 방법

 

오토캐드 배치와 모형 복사 및 이동 방법

캐드를 실행하면, 언제나 제일 밑부분에 '배치'과 '모형'라는 이름의 탭이 보여진다. 여기서 '배치'란 모형에서 편집된 여러 도면을 종이에 '인쇄'하기 위한 목적으로 원하는 부분만 겹쳐지게 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