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딘가에서 받은 엑셀 문서를 열어봤더니 시트는 물론이고 셀삽입이나 삭제 등의 편집이 전혀 안되는 일이 발생했다.
알고보니까 문서를 만든 사람이 다른 사람이 수정을 하지 못하도록 시트보호 비밀번호를 입력해둔 상태 ㅠㅠ 문제는 비밀번호를 알 수가 없다는 사실~
하지만 이런 상황이라고 해서 전혀 해결 방법이 없는건 아니다. 비밀번호를 몰라도 비밀번호를 앲애버릴 수는 있으니까 ㅎㅎ(이 방법을 적용하기전에 반드시 원본을 복사해서 테스트를 해보길 권장함)
위와 같은 표가 입력된 엑셀 문서를 열고..
셀사이에 또 다른 셀을 삽입하려고 했더니.. '변경하려면 시트의 보호를 해제하세요'라고 한다.
시트를 추가하려고 하니까.. 시트 삽입이나 삭제 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다. 완전히 엑셀 시트보호를 걸어둔 상태라는 의미~ 해제하려면 당연히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전혀 알 수 없다.
엑셀 시트보호 비밀번호를 없애려면, 제일 먼저 해당 파일의 확장자가 xls인지? xlsx부터 확인해야 한다. 만약 xls이라면 엑셀 통합문서 xlsx로 저장해야 함!
확장자 xlsx 파일로 저장을 했다면, 그 확장자를 손으로 입력해서 압축파일 zip로 바꾼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지만.. 그냥 무시하라~
그 다음에는 그 zip파일의 압축을 풀면 되는데.. 위와 같은 파일과 폴더들이 보일 것이다. 이 중에서 '시트'와 관련된 부분은 'worksheets'다.
엑셀 시트보호 비밀번호 없애는 방법
worksheets 폴더 내부로 들어가보면..시트 개수만큼의 파일이 보이는데.. 하나밖에 없다면 sheet1.xml만 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를 이용해서 '연결프로그램 - 메모장'을 실행시키면 된다.
위와 같이 sheet1.xml 파일의 내용이 메모장에서 열리게 되는데.. 키보드의 CTRL + F 단축키를 활용해서 찾을 내용에 pass라고 입력하고 '다음 찾기' 버튼을 누름!
password라고 표시된 저 단어가 포함된 괄호 전체를 선택해서 과감히 삭제하고 저장!
저장이 끝나면 다시 zip 파일로 압축을 하고..
확장자 zip를 다시 손으로 xlsx로 변경하면 된다.
xlsx파일을 실행해서.. 시트보호 비밀번호가 정말로 사라졌는지 확인해봤더니, 시트 추가는 물론이고 셀 삽입과 삭제 기능까지 모두 완벽하다^^
만약 시트보호 비밀번호를 모른다거나, 실수로 잊어버렸을 경우.. 이런 방법을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