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 보관용으로 문서를 스캔하면, JPG 같은 이미지 파일보다 'pdf 파일'로 저장해서 보관을 많다. 그런데, 실제로 스캔을 해보면 세로 문서가 가로로 보이거나 또는 가로 문서가 세로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문서 1장씩 하나의 파일로 따로 저장되었다면 상관없지만, 여러 장의 문서가 가로, 세로가 뒤섞인채 하나의 pdf 파일로 합쳐진 상황이라면 특정 페이지만 지정해서 회전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 글은 그 방법에 대한 내용이며, '아크로뱃 리더'를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pdf 회전(특정 페이지) 방법#1

'어도비 아크로뱃 리더'의 실행 화면이다. 특정 pdf 파일을 열어보니까, 처음에는 세로 문서가 정상적으로 세로로 보이지만, 특정 페이지부터는 당연히 가로로 보여야 될 페이지가 세로로 보이고 있더라.

 

pdf 회전(특정 페이지) 방법#2

pdf 문서 페이지를 회전시키는 기능은 곳곳에 숨어있다. 화면 오른쪽에 보이는 '도구'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 조작 - 회전'기능을 찾을 수 있다.

 

pdf 회전(특정 페이지) 방법#3

'페이지 회전' 기능 대화상자가 보이면 회전하고 싶은 페이지의 범위를 내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 물론, 그게 정확히 몇 번째 페이지인지는 미리 알아야함!

 

하지만..범위 지정이 가능해도, '연속'되는 페이지가 아니라면 이 방법은 비추천!

 

pdf 회전(특정 페이지) 방법

 

 

pdf 회전(특정 페이지) 방법#4

그래서 내 개인적으로는 다른 방법을 추천하는데, 아크로뱃 리더 왼쪽을 보면 '페이지 축소판' 버튼이 보인다.

 

pdf 회전(특정 페이지) 방법#5

페이지 축소판 화면에서 페이지 범위를 지정하면 되는데, 키보드의 'CTRL'키와 'SHIFT'키를 적절히 활용하면 페이지가 연속되진 않더라도 원하는 부분만 선택이 가능하더라.

 

pdf 회전(특정 페이지) 방법#6

범위를 지정한 다음, 회전 방향 지정 버튼을 누르면 한꺼번에 해당 pdf 페이지가 회전된다. 분명히 세로로 보이던 페이지들이 모두 가로로 바뀐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pdf 회전(특정 페이지) 방법#7

pdf 특정 페이지를 회전시킨 결과물은 위와 같다. 세로로 보여야 할 페이지는 세로로~ 가로로 보여야 할 페이지는 가로로~ 이렇게 깔금하게 변경해서 저장하면, 누군가 이 파일을 열었을 때 첫인상이 좋을 듯^^

 

✅pdf 인쇄미리보기가 바로 실행되는 문제 해결

 

pdf 인쇄미리보기가 바로 실행되는 문제 해결

얼마 전에 어느 기관에서 pdf파일로 만들어진 '보증'문서를 받았는데요. 자동 저장이 되어서 그냥 실행하면 얼마든지 열람 또는 편집이 가능할 거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ㅠㅠ 기본적

gong6587.tistory.com

✅PDF 도장 넣는 방법(투명하게 삽입하기)

 

PDF 도장 넣는 방법(투명하게 삽입하기)

엑셀이나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를 PDF 문서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꽤 많은 편이다. 그런데 가끔, PDF에 '도장'을 투명하게 넣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 먼저, 실제 '도장'을 스캔한

gong6587.tistory.com

✅여러개의 PDF파일 합치는 방법

 

여러개의 PDF파일 합치는 방법

평소에 PDF파일을 자주 다뤄보는 편은 아니지만, 아주 가끔 PDF파일을 제출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더라. 프린트 기기의 기능에 따라 인쇄물을 스캔하면 JPG파일이 아닌 PDF파일로 바로 저장되면 편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