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게 엑셀 파일을 받아서, 특정 셀의 합계를 구하려고 해보니 똑같은 숫자인데도 불구하고 계산 결과가 나오지 않고 이상하게 '빈칸' 표시되는 경우가 있더라. 왜 그럴까?

 

이런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먼저..셀 한쪽에 '녹색 오류' 표시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실제로 그걸 눈치채지 못하면, 제대로 원인 파악히 힘들다^^

 

 

이 글은 엑셀 합계 표시 오류가 있다면 무조건 확인해야 할 부분에 대한 내용이다.

 

엑셀 합계 표시 오류#1

위 화면처럼, 2개의 열에 각각 다른 숫자들이 밑으로 쭈욱~ 이어지는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해보겠다.

 

엑셀 합계 표시 오류#2

A열, B열 제일 밑부분에 각각 따로 엑셀 함수 SUM을 적용한 결과값이 나오도록 한 다음, 비교해 봤더니..

 

엑셀 합계 표시 오류#3

엥? 뭔가 이상하다. 그런데 A열 제일 밑부분 합계에는 값이 전혀 보이지 않는데, B열에는 계산된 결과값이 멀쩡하게 보인다. 도대체 A열의 합계는 왜 보이지 않을까?

 

엑셀 합계 표시 오류가 있다면 무조건 확인 필수!

 

 

엑셀 합계 표시 오류#4

A열의 모든 셀의 왼쪽 끝을 보면, 모퉁이에 '녹색'이 조그맣게 표시되어 있는데.. 이게 바로 셀자체에 어떤 오류가 있다는 이야기다.

 

그 중 셀 하나를 클릭해보니까, '느낌표' 아이콘이 별도로 생성된다. '이 셀의 숫자는 텍스트로 서식이 지정되었거나 아포스트로피가 앞에 옵니다'라는 설명도 보인다.

 

문제의 원인은 바로 여기 있었다. 셀안에 '숫자'를 입력하려면 단순히 '숫자'만 입력되는데..저 숫자는 중간중간에 '쉼표가 있다.

 

이러니까 당연히 계산이 안됨ㅋㅋ 즉, 텍스트로 서식이 지정되었다는 뜻이다.

 

엑셀 합계 표시 오류#5

원인을 찾았다면, 오류 수정은 간단하다. 오류 느낌표 메뉴표 들어간 후, '숫자로 변환'을 클릭! 그러면 해당 셀안의 불필요한 기호가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정상적인 숫자로 표시된다.

 

엑셀 합계 표시 오류#6

단점이 있다면, 오류가 있는 셀 모두를 한꺼번에 수정할 수가 없더라. 그래서 셀 하나씩 하나씩 선택해서 수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서식복사 적용도 안됨)

 

이렇게 했더니, 합계 부분의 데이터가 텍스트가 아닌 숫자로 표시되기 시작한다.

 

엑셀 합계 표시 오류#7

엑셀 합계 표시 오류가 사라지고, 계산된 결과값이 정상적으로 돌아온 모습이다.

 

A열의 각 셀 앞부분에 보이던 녹색 오류 표시까지 모두 사라진 상황~ 만약,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꼭 이 글을 발견하시길^^

 

✅엑셀 글자 일부분 색깔이 안바뀔때 해결방법

 

엑셀 글자 일부분 색깔이 안바뀔때 해결방법

타인이 만든 어떤 엑셀 문서를 가지고 '편집'을 하는 과정에서 이상한 문제를 겪게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은 편이다. 예를 하나 들자면, 같은 셀에 있는 글자의 일부분의 색깔을 변경하면 그 부

gong6587.tistory.com

✅엑셀 수식 복사 값이 변경안될때 해결방법

 

엑셀 수식 복사 값이 변경안될때 해결방법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문서작업을 많이 하다보면 '황당한'일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분명히 다른 수식이 걸려있는데도 값이 그대로 고정되어 보이는 경우죠. 수식을 복사해

gong6587.tistory.com

✅엑셀 시트 안보임 문제 해결 3가지

 

엑셀 시트 안보임 문제 해결 3가지

멀쩡하던 엑셀 파일에 문제가 발생하면 누구나 스트레스받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100% 완벽한 프로그램이 어딨겠냐만은 사실, 각종 오류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는 사용자의 관리 소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