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컨트리맨을 타고 다닌지 어느덧 4년이 된 모양이다. 전혀 생각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자동차 정기검사' 통지서가 날아왔더라. (앞뒤로 한달이라더니, 만료일 한달을 남겨두고 날아오다니 조금 황당)
오래전에는 교통안전공단에 방문해서 당일 결제하고 검사를 진행했는데, 지금은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으로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예약하고 바로 결제후 예약 날짜에 맞춰서 가면 된다.
이 글은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을 스마트폰으로 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스마트폰과 결제용 카드만 있으면 간단하다. 무통장 입금도 가능하고~
네이버에서 'TS교통안전공단'을 검색했더니 제일 위에 홈페이지가 보인다. 터치하면 오른쪽과 같은 모바일 페이지가 열린다. 메뉴 제일 첫 번째가 '자동차 검사'~
자동차 검사 페이지가 열리면 두 번째 '자동차 검사 예약'을 선택한다. 그리고 본인의 자동차 번호와 주민번호앞 6자리를 입력하고 '차량조회'를 터치!
정확히 조회가 되면 '검사 종류'와 '검사 기간'.. 그리고 차종과 검사수수료까지 간략하게 표시된다.
차량 구매후 4년만의 첫 검사라서 '정기검사'에 속하며.. 검사기간은 차량등록일 기준 앞뒤로 한달이라고 보면 된다. 미니 컨트리맨의 정기검사 수수료는 23,000원~
예약자 휴대폰번호를 입력한 다음, 다음 단계로 진행!
스마트 자동차 검사 예약 페이지~ 내 위치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자동차 검사소의 명칭과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한국교통공단 이외에 정해진 공업사에서도 검사 가능)
검사소를 선택하고 달력을 통해 그 날의 예약시간을 확인해봤더니.. 헉~ 잔여가 거의 없다. 설날 연휴때문일지도..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방법(스마트폰으로 가능)
겨우 남아있는 날짜에 시간을 선택해서 사전접수를 진행했다. 결제전에는 '자동차검사 문진표'도 체크해야 하더라. 최근에 소모품 교환 내역 등에 대한 문진이다.
결제전에 예약정보를 다시 한번 정확히 확인하는 과정이다.
자동차 등록번호 및 휴대폰번호, 검사소, 방문일.. 그리고 검사수수료 등이 보이는데.. 이렇게 스마트폰을 통해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시 감면의 혜택도 있더라^^
위에서도 이야기했었지만,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 결제는 신용카드 또는 무통장 입금만 가능하다. 결제버튼을 터치하고~ 전체 동의를 체크~ 다음으로 진행~
카드결제 선택시,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비밀번호 앞자리 2개, 생년월일 등을 입력하면 곧바로 결제처리가 됨과 동시에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완료가 되었다는 문자가 전송되더라.
이렇게 스마트폰을 통한 예약이 끝났다면, 절대 잊어 먹지말고 해당 날짜에 꼭 방문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