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끔찍한 3일이었다. 나름대로 아이폰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아차! 하는 실수로 내 아이폰의 모든 내용을 한꺼번에 모두 날려버릴 뻔한 일이 발생했다.

 

다행히 복원을 무사히 했기 때문에 이런 글을 쓰고 있는 거겠지만, 검색을 해보니까 실제로 이런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더라.

 

 

개인적으론.. '애플'에서 사용자 확인이 되면 무조건 '암호 찾기'가 가능한 방향으로 정책을 바꿨으면 좋겠다. 나처럼 '실수'로 암호화를 했을 경우.. 복원을 평생 못할 수도 있을테니까.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 찾으려고 개고생1

아이폰 초기화는 아이튠즈에서도 가능하고, 아이폰 자체에서도 가능하지만.. 일단 그 전에 '백업'과정은 무조건 기본이다.

 

내가 이번에 백업을 했던 이유는 아이폰 6s의 16기가라는 용량이 터무니없이 부족해짐을 느꼈고.. 한번 깨끗히 청소하겠다는 생각과 동시에 조만간 아이폰 11 프로로 갈아타려는 목적도 함께 있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 백업이 전혀 필요없더라. 기존 폰을 다른 폰으로 통째로 옮겨버릴 수 있다니.. 정말 놀라운 기술발전이다)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 찾으려고 개고생2

어쨌든 아이폰을 초기화 시킨 다음, 백업된 내용을 복원하려고 했더니 암호를 입력하라고 하더라. 당연히 애플 ID와 똑같은 비번이겠지..하고 입력했는데..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 찾으려고 개고생3

전혀~ 아니더라. 암호가 안맞아서 복원 못한다는 끔찍한 메시지... 그 이유를 알고 봤더니, 이건 내 실수다. 백업을 하면서 '로컬 백업 암호화' 체크 해제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물론, 체크를 안했더라도 '암호'는 미리 알고 있었어야 하는데.. 으휴~(백업하기 전에 기존 설정 암호를 모르더라도, '아이폰 재설정'을 통해서 암호는 얼마든지 삭제할 수 있다.)

 

아이폰 백업 암호관련 블로거들의 포스팅을 보면, 상식적으로 정말 말이 되지 않는 소리를 하는 사람도 많다.

 

애초에, 이미 암호화되어 저장된 백업은 비번을 알기전에는 절대 복원할 수 없으니까, 아이폰 재설정을 통해서 백업 복원 암호를 찾았다는 블로거의 헛소리는 믿지 마시길~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 찾으려고 개고생4

도무지 암호가 생각나지 않아서, 구글링을 통해 정말 다양한 백업 복원 암호찾기 프로그램을 찾아냈다. 순간의 실수로 3일간 다양한 경험을 했다.

 

 

[OFFICIAL] PhoneRescue® - Reliable iOS & Android Data Recovery Software

100% Secure and World's Top Success Rate PhoneRescue firmly believes that data loss is just temporary, since it has successfully saved over 5,700,000 iOS and Android users from data disasters. Now, all your lost data can be safely retrieved and you're defi

www.imobie.com

 

위 화면에 보이는 'PhoneRescue'는 무려 1일동안 컴퓨터를 켜놓고 90%이상 진행시켰음에도.. 마지막에 가서 24시간 이상 더 남았다면서 움직이질 않더라. 사람 엿먹이는 것도 아니고 ㅠㅠ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 찾으려고 개고생

 

 

✅아이폰 백업 방법(아이튠즈로 백업과 복원하기)

 

아이폰 백업 방법(아이튠즈로 백업과 복원하기)

아이폰을 많이 사용해본 사람들에게는 정말 별것도 아닌 일이겠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백업'과 '복원'이라는 과정이 생소할런지도 모르겠다. 지난 3년간 아이폰5를 사용하다가 며칠

gong6587.tistory.com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 찾으려고 개고생5

또 다른 프로그램은 'Elcomsoft Phone Breaker'~ 러시아에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운이 좋았는지(?) 프리버전이 아닌 시리얼이 자동 입력된 버전을 다운로드했다. 그래서 기대가 엄청 컸다.

 

 

Elcomsoft Phone Breaker | Elcomsoft Co.Ltd.

Perform logical and over-the-air acquisition of iOS, Windows Phone 8/8.1, Windows 10 Mobile and BlackBerry 10 devices, break into encrypted backups, obtain and analyze information from Apple iCloud.

www.elcomsoft.com

 

다양한 조합을 동원해 찾아내려고 했는데..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더라. 100년이 걸린다기도 하고.. 1년.. 4주.. 등등 이건 너무나 황당해서, 앞부분만이라도 대충 알고 싶다는 목적으로 시작 버튼을 누르고 몇 시간을 기다렸다.

 

그 결과는 전혀 찾지 못했다는 메시지뿐 ㅠㅠ 이런 류의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니.. 절대 유료 결제를 할 필요도 가치도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돈날렸다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포기할 순 없었다. 생각해보니까, 암호화된 백업속에 중요한 것들이 많더라.

 

특히, 메모! 각종 비빌번호, 기록 들이 거기만 있는데..한꺼번에 날려버릴 순 없었다. 어떻게 해서라도 복원해야겠다는 생각만 가득..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 찾으려고 개고생6

결국 내가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를 찾아낸 방법은 내 머리속에 있는 다양한 비번의 기억과 엑셀의 조합이었다.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암호를 엑셀의 각 셀에 하나씩 입력한 다음에.. 하나씩 복사해서 비번입력란에 붙여넣는 방법을 이용했다. 제발 하나만 당첨되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ㅠㅠ 그러다가 결국 하나를 발견!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 찾으려고 개고생7

계속 암호가 맞지 않아서 복원할 수 없다는 메시지만 보다가, 복원이 진행중인 상황을 맛보는 순간.. 정말 짜릿했다. 대문자, 특수문자 따윈 없는 7자리 암호였다니 ㅎㅎ

 

비번을 찾지 못해서 머리가 아플 지경이었는데.. 속이 후련하다. 결국, 암호찾기 프로그램보다 내 기억력의 승리였다. 앞으로 백업을 할 때는 절대 암호화 하지 않거나~ 비번을 최대한 단순하게~

 

아이폰 백업 복원 암호 찾으려고 개고생8

백업된 아이폰이 복원되는 과정.. 대기중인 어플들이 하나 둘씩 재설치중이다.

 

그런데 다른 부분은 이전과 똑같는데, 카카오톡 채팅창 일부가 사라졌더라. 아무래도 용량 탓인 듯.. 어서 빨리 나도 아이폰 16기가의 허접 용량을 벗어나길 기대해본다.

 

✅아이폰 보증기간 확인방법~ 이렇게 간단해?

 

아이폰 보증기간 확인방법~ 이렇게 간단해?

새로운 아이폰을 구매하고, 최소 2년이상 장기간 동안 계속 꾸준히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내 폰의 보증기간이 정확히 언제까지인지? 무상 수리 및 서비스가 가능한지? 궁금할 수도 있다.^^ 그런

gong6587.tistory.com

✅아이튠즈 백업삭제 저장공간 늘리는 방법

 

아이튠즈 백업삭제 저장공간 늘리는 방법

너무 부족한 컴퓨터 디스크 저장공간 때문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찾아서 삭제하고 나름대로 윈도우 'Appdata' 폴더까지 정리해봤지만 생각보다 용량이 늘지 않더라고요. 아이폰, 아이패드 등을

gong6587.tistory.com

✅디스크 저장 용량부족 Appdata 정리 해결

 

디스크 저장 용량부족 Appdata 정리 해결

요즘 판매하는 대부분의 컴퓨터가 기본 저장 용량이 상당히 넉넉한 편인 반면, 오래전부터 장기간 사용 중인 컴퓨터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심지어.. 디스크 저장 용량이 50기가도 채 되지 않는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