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과는 다르게,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을 할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나 '네이버' 지도에서 조차, 지적도 서비스가 제공할 정도니까요^^

 

하지만, 제일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곳은 '토지이용 규제정보 서비스'라는 사이트입니다.

 

 

실제로 이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특정 지번의 위치, 면적 뿐만 아니라.. 법적으로 지정 구역 여부, 도시 계획, 공시지가까지 쉽게 알 수 있어요.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의 과정도 필요없습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1

위 화면은 '카카오맵'의 지적편집도 화면입니다. 보시다시피.. 구역별로 지번이 표시되어 있네요~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2

이번에는 '네이버' 지도의 지적편집도 화면입니다. '카카오맵'과 거의 다르지 않습니다. 이 서비스의 단점은...이게 전부라는 점입니다. 단순히 지도상에 지적도만 표시할 뿐..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에요.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3

보다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무조건 '토지이용 규제정보 서비스'에 접속해야 합니다.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지도에서 찾아도 좋고.. 정확한 지번을 입력하면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이 쉽게 가능합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별도의 회원가입이 전혀 필요없습니다. 주소는 luris.molit.go.kr

 

 

토지이음

이음지도, 용어사전, 질의회신사례, 규제법령집, 주민의견청취 공람, 도시계획통계 제공

www.eum.go.kr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4

그러면 곧바로 소재지의 '주소'와 '지목'.. 그리고 '면적'이 표시되고, 그 바로 밑에 '개별공시지가(㎡당)'도 보입니다.

 

어떤 땅에 '개발'을 목적이라면, 그 지역이 법적으로 어떤 지역에 해당되는지 미리 알아야 하는데.. 그런 여부까지 모두 알 수 있어서 편합니다.

 

호기심에 창원 '스타필드'가 들어설 땅을 조회해봤는데요..땅값이 어마어마 하네요~

 

국토부 지적도의 경우는 '확인도면'으로 볼 수 있는데...위 화면처럼 그 지역이 지나치게 확대된 경우, 축척을 조정하면 제대로된 지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5

1/1000이었던 축척을 1/2400로 바꾸니까 도면과 지적도가 제대로 보입니다. 스타필드가 들어설 곳이 '일반상업지역'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6

'지도보기'를 누르면, 카카오맵 or 네이버 지도를 그대로 불러온 다음에 위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서비스가 여기서만 제공되었는데.. 언제부턴가 공유가 되는 모양이더라구요.

 

단순히, 지적도 그 자체만 보고 싶다면 카카오맵 or 네이버 지도 서비스만 사용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제대로 알고 싶다면7

위 화면은 '도시계획 정보 현황'입니다. 지차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도 하죠^^

 

앞으로 도시가 어떤식으로 정비가 되는지 등의 현황을 지도상으로 알려주기에 '투자'가 목적인 분들은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겠네요.

 

여기까지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료가 아닌 무료라는 사실에 아직은 만족~

 

✅지적도 무료보기(네이버지도 활용)

 

지적도 무료보기(네이버지도 활용)

예전에는 인터넷상에서 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해서 보려면 '토지이용계획열람'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지번을 직접 입력해야하고 그 부분만 확인을 할 수 있었죠. 물론 주변에 있는 부동산에

gong6587.tistory.com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

어떤 지역에 지적측량을 의뢰했을 경우, 일반인들은 그 성과물을 인쇄된 서류로만 받을 수 있고 좌표나 캐드도면 같은 데이터는 받지 못한다. (명확한 이유는 모르겠다.) 그래서 특정 지역의 지

gong6587.tistory.com

✅무료지적도 보는 방법(다음지도 활용)

 

무료지적도 보는 방법(다음지도 활용)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무료지적도를 인터넷에서 보려면 '토지이용계획열람' 서비스에 접속한 다음 직접 지번을 입력해서 그 부분의 정보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주변에 있는 지적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