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라면 누구나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또는 열람을 인터넷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이 서류가 왜 필요하냐면, 최근의 코로나 사태로 인한 '긴급재난지원금'의 대상이 연 매출액이 3억 원 미만의 소상공인들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매출액을 증명해야 합니다.
물론 그 외 다른 용도로도 사용되는 서류이기도 합니다. 실제 매출액의 확인하려면,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등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가 꼭 필요해요.
언제나 친숙한 '국체청 홈택스' 화면입니다. 제일 위에 있는 '로그인'버튼을 누르면..
무조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라면 당연히 등록이 되어 있겠죠?
홈택스에 로그인 했다면, 상단 메뉴에서 '민원증명 - 민원증명발급신청'의 하위 메뉴를 살펴보세요~ 저기 '부가세과세표준증명'이라는 메뉴가 보이시죠?^^
클릭하면,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접수 민원창이 표시됩니다. 사업자의 기본 인적사항이 제일 위에 보입니다. 주민번호, 상호, 대표자명, 전화번호, 세금계산서용 이메일 등등..
그 바로 밑에는 신청내용이 보이는데요.. 발급유형은 한글, 영문 둘 다 가능합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사용용도, 출처, 과세기간과 수령방법이에요.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발급, 열람방법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발급의 사용용도는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명확하지 않다면 '기타'를 선택!
제출처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는 예로 설명하고자 '기타'를 선택했어요.
다음은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수령방법입니다. 주민번호 공개여부도 선택할 수 있구요.. 수령방법은 '발급'or '열람'입니다.
실제로 제출해야 한다면 당연히 '발급'을 해야하지만.. 대략적으로 이 서류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고 싶다면 '열람'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터넷접수목록 조회 화면입니다. 부가세과세표증명에 대한 접수방법과 처리상태, 접수일도 명확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발급이나 열람을 하려면 '발급번호'를 클릭해야죠~
굳이 인쇄할 필요도 없고.. 단지 내용을 알고 싶었기에.. 홈택스에서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발급대신 열람한 결과물입니다.
특정 과세기간 동안의 과세분, 면세분, 납부 세액이 명시되어 있을 뿐.. 크게 특별한 내용은 없네요^^ 단순히 '증명'할 목적의 서류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