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크몽에서 받은 문서가 PDF파일이 아니라 '에버노트'에서만 볼 수 있었기에.. 어쩔 수 없이 에버노트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무료 버전(베이직)의 경우는 문서를 PDF로 다시 저장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없더라구요 ㅠㅠ 에버노트를 예전부터 써왔던 것도 아니구.. 평소에 메모를 자주 하는 편도 아니에요.
그래서 굳이 필요없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과감히 삭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탈퇴'는 당연한 수순이구요~ 그런데 우습게도 앱에는 탈퇴할 수 없고 PC에서만 가능해요.
위 화면은 '에버노트'의 아이폰 앱화면입니다. 평소에 글쓰기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제법 괜찮은 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 외엔 글쓰기를 즐기지 않는 편이라 ㅎㅎ
에버노트 앱에서 '설정'과 '계정관리' 어디를 뒤져봐도 '탈퇴'와 관련된 메뉴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트위터도 그렇던데..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선 불편하네요~
이번에는 PC에서 접속한 에버노트의 화면입니다. 왼쪽 제일 위에 있는 계정을 클릭하면 '설정'으로 들어갈 수 있어요~
에버노트 탈퇴(계정 비활성화) 방법
설정으로 들어가보면.. 확실히 앱에서 보던 것과 많이 다릅니다.
계정 요약이 보이고..유료 결제를 하지 않는 이상 에버노트를 제대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제약이 있습니다. 에버노트 탈퇴를 하고 싶다면 '보안 요약'을 누르세요~
에버노트 '보안 요약' 화면입니다. 자세히 보면.. 제일 밑에 '계정 상태'가 보이시죠? 그 옆에 있는 에버노트 계정 비활성화를 누르면 쉽게 탈퇴할 수 있습니다.
계정 비활성화 화면입니다. 저 녹색 버튼만 누르면 되는데, 그 전에 반드시 노트에서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휴지통에 있는 노트까지 완전히 비워야만 계정 비활성화가 된다네요.
그래서 노트에 있던 자료들을 모두 삭제처리했습니다. 어차피 에버노트 탈퇴는 정해졌으니~ 휴지통에 남은 것들까지 아주 깔끔하게 정리했죠.
다시 '보안 요약'의 '계정 비활성화'로 이동한 다음.. 실행에 옮겼더니~ 에버노트 탈퇴가 완전히 끝났네요. 탈퇴 순간, 자동으로 로그아웃되고 가입했던 이메일로 에버노트 관련 메일이 발송되지 않구요.
모바일로 접속해서 탈퇴를 어떻게 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무조건 PC에서 접속해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디 있는지만 찾아내면, 계정 비활성화 자체는 정말 쉬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