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집에 있는 데스크탑 컴퓨터에는 윈도우8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습니다.
윈도우7를 사용하다가 윈도우8을 처음 써보신 분들은 느끼셨겠지만.. 불편한 부분들이 꽤 보이죠^^ 그중에서도 '시작' 버튼이 없다는 것이 가장 문제시 되어왔습니다
물론 윈도우8.1로 업데이트하면 이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이 된다고는 하지만..그래도 윈도우7에 익숙하다면 불편한건 마찬가지에요.
특히 '기본 프로그램'에 있는 메모장이나 그림판 등을 찾을 수가 없어서 도대체 어디에 있는거지? 하고 스트레스 받기 쉽습니다.
메모장 같은 경우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많이 쓰는편인데 이런 경우가 생기면 당황스럽겠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8 메모장을 찾아서 작업표시줄에 넣어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메모장이 어디 있는지 찾기만 하면 그 다음은 쉬워요.
컴퓨터가 부팅되고 윈도우8이 실행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데..요즘 트렌드에 맞춰서 상당히 많이 변했다는 걸 알 수 있죠.
하지만 처음 접하게 되면 어디로 들어가야 예전 윈도우7같은 화면이 나오는조차 알기 어렵답니다.
위에 보이는 윈도우8 시작화면에서 좌측하단에 보면 '데스크탑'이라는 메뉴가 보이는데..눌러주면 우리가 흔히 쓰는 바탕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죠.
일단 바탕화면으로 들어가면 윈도우7과 별다른 부분이 없어보이는데..가장 큰 차이점은 '시작'메뉴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죠
그래서 이 화면으로 들어가면 다시 앞으로 어떻게 돌아가지? 하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됩니다 ㅎㅎ 시작메뉴가 없다보니..시작프로그램도 보조프로그램 목록도 전혀 찾을 수가 없죠.
이러다 보니 윈도우8 메모장이 어디 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윈도우8 탐색기로 들어가 직접 찾아야 하는건 아니에요^^
윈도우8의 바탕화면에서 다시 시작메뉴로 돌아가는 몇가지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좌측하단 끝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 보면 위와 같이 시작메뉴가 조그맣게 팝업창으로 나타납니다.
아니면..오른쪽 상단 끝부분이나 하단 끝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보면 위와 같은 5가지의 메뉴버튼이 옆에서 튀어나옵니다. 가운데 보면 '시작'메뉴가 보이시죠?^^
윈도우8 메모장 작업표시줄에 넣는 방법
하지만 가장 편한 방법은 키보드에 있는 '윈도우 버튼'을 살며시 눌러주면 바로 윈도우8 시작화면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윈도우8 시작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한번 클릭하면 하단부에 '앱 모두 보기' 메뉴가 버튼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윈도우8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앱)들이 모두 나타나게되는데요..여기엔 기본적으로 설치된 것들과 개인적으로 설치한 것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더라구요~
바로 이곳에서 윈도우8 메모장을 찾을 수가 있는 것이죠. 계산기나 그림판도 마찬가지^^
메모장 앱을 찾았다면 마우스 왼쪽 버튼을 한번 클릭합니다..그러면 하단부에 5가지의 메뉴버튼이 또 나타나는데.. 여기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해주면 되겠죠.
다시 윈도우8의 데스크탑 화면으로 들어가보면 하단부 작업표시줄에 메모장이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메모장을 시작 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만 넣어서 고정할 수 있고..윈도우8 바탕화면에는 넣어줄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만약 바탕화면에 메모장을 넣어주려면 윈도우8 탐색기에서 메모장 실행파일을 찾은 다음 '바로가기'를 생성해서 바탕화면으로 옮겨주는 방법밖에 없죠.
그리고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들은 마우스 드래그로 작업표시줄에 추가가 가능하지만 그 반대로 작업표시줄에 있는 아이콘들은 바탕화면으로 드래그가 불가능합니다. 윈도우8 사용자분들은 꼭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