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날짜' 계산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간단합니다.
셀안의 데이터가 년,월,일이 적힌 특정 날짜라고 해서 특별한 방법을 적용받는 건 아니구요. 사칙연산과 똑같습니다. 그냥 날짜에서 숫자를 빼거나 더할 수 있거든요^^
이 글에서는 엑셀 날짜 계산중 '더하기'와 '빼기'에 관련된 내용만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단순하기 숫자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고.. 함수를 적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예를 들기 위해서, 위와 같은 임의의 표를 만들고.. 임의의 날짜를 입력해두었습니다.
만약, c라는 항목의 값에.. a항목에 입력한 날짜보다 30일 이후가 표시되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저렇게 단순하게 날짜에 +30만 하면...
위와 같이 7월 1일에 30일이 더해진 7월 31일이 표시되는 거죠~
또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a항목과 b항목을 합치기한 값이 c항목에 표시되게 하면..
이렇게 되겠죠. 2020년 7월 1일이라는 날짜에 10을 더해주면 2020년 7월 11일이 된다는 사실~ 여기서 10을 더한다는 이야기는 그 날짜로 부터 10일 이후라는 의미입니다.
엑셀 날짜 계산(더하기, 빼기)함수 적용
특정 기간 사이의 날짜를 세는 것과는 약간 달라서 헷갈릴 수도 있겠네요. 위에 설명한 두 가지 엑셀 날짜 더하기 방법은 단순히 숫자만 더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빼기도 똑같음)
이번에는 b항목에 현재 날짜 함수인 'today'를 적용해보았습니다.
c항목에는 b항목에서 a항목의 날짜를 뺀 일수가 표시되도록 했는데.. 오늘이 8월 7일이라고 한다면 7월 1일을 기준으로 37일째라는 이야깁니다.
하지만, 하루가 빠진다는 사실 잊지마세요~(시작일과 종료일을 모두 합치면 원래 38일이 됨)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DATEDIF라는 함수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작일(a항목), 종료일(b항목)을 범위로 정하고.. 그 사이의 날짜(d)를 구하는 함수에요. 결과값은 그냥 단순한 계산식을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입니다.
날짜(d)대신 월(m)를 입력하면.. 결과값이 1이 나오네요~ 당연한 결과^^
마지막으로 'EDATE'라는 엑셀 함수를 사용해봤어요~ 특정 날짜를 기준으로 몇개월 이후의 날짜를 표시하는 함수에요. a항목의 7월 1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후의 날짜 찾으니 10월 1일이라고 표시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엑셀 날짜 계산 방법들만 조합해서 적절히 응용을 하면, 특별한 기념일이나 중요한 날이 정확히 며칠 또는 몇개월이 남았는지 쉽게 알아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