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엑셀 파일을 접하다 보면, 각 셀마다 서로 다른 항목으로 각각 나뉘어진 표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할 필요 없이, 셀하나에 모든 항목을 넣어도 상관없는데 왜 이랬나? 하는 생각마저 들더군요. 고민할 필요없이, 단순하게 엑셀 문자 합치기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딱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중요한 건 '띄어쓰기'입니다. 이게 조금 귀찮긴 해요^^
자세한 설명을 하고자, 각각 다른 항목의 문자들을 임의의 셀속에 입력해두었습니다. 예를 들면.. 날짜나 요일, 시간, 장소, 도시 등등..
엑셀 문자 합치기 첫 번째 방법은 '&'기호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이 합하려는 셀을 선택한 다음, 그 사이 사이에 '&'를 입력하세요~ 신기하게도 모든 문자가 합쳐지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모든 문자가 하나로 연결 되어 버린다는 점이죠.
그래서 '&'와 '&'사이에 큰따옴표( " )를 집어 넣어야 해요(이 때, "와 "사이에는 적절한 공백(간격 띄움)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의 유일한 단점은 '&'기호를 하나씩 하나씩 일일히 입력해야 한다는 점이죠.
엑셀 문자 합치기와 띄어쓰기 2가지 방법
엑셀 문자 합치기의 두 번째 방법은.. 'CONCATENATE'라는 엑셀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이 함수의 설명을 보면, '여러 텍스트를 한 텍스트로 조인시킵니다'라고 알려줍니다.
엑셀 함수 CONCATENATE의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결과값을 생성할 셀안에 '=CONCATENATE(셀선택,셀선택..)'라고 입력하면 되니까요~
그런데 문제는.. 이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띄어쓰기'가 자동으로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에요. 엑셀 문자 띄어쓰기는 어쩔 수 없이 키보드 스페이스바를 이용, 직접 적용해야 합니다.
'기호'를 사용한 엑셀 문자 합치기와 마찬가지로.. 큰 따옴표( " )를 넣고~ 그 사이에 적절한 띄어쓰기를 해주면, 위 화면처럼 보기 좋은 결과값을 얻을 수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사실, 위에서 언급한 엑셀 문자 합치기와 띄어쓰기 2가지 방법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함수를 적용하느냐의 여부만 다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