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엑셀과 같은 문서작업을 하다보면 실수이건 오류이건..띄어쓰기로 인해생긴 문자사이의 공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거의 엑셀만 사용하는 편이라서 엑셀에서 그런 문제가 생겼을때 아주 간단하게 띄어쓰기(공백)을 없애주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데요..
물론 '엑셀'뿐만아니라 '한글'이나 '워드','파워포인트'에서도 같은 문제가 생겨서 골치가 아프다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한번에 다 없애주기때문에 문자사이의 공백을 하나하나 일일히 없애주려고..소위말하는 '노가다'작업은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런데 없애준다기 보다는 바꿔준다고 해야 정확해요~단순히.. 단축키 'CTRL' + 'F' (찾기 및 바꾸기)기능으로 활용을 하는 거니까요~
위에 캡쳐한 엑셀화면 처럼 띄어쓰기가 완전 제멋대로된 글자들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보통 이 방법을 모른다면..짜증을 팍팍! 내면서..저렇게 잘못된 띄어쓰기를 수작업으로 하나하나 커서를 가져가서 옮겨주는 방법을 십중팔구 사용하겠죠^^
본문의 도입부에 이야기했지만서도 단축키인 CTRL + F (찾기 및 바꾸기)기능중..'바꾸기'로 정말로 간단하게 띄어쓰기(공백)을 한꺼번에 혹은 하나하나씩 없애줄 수 있어요~
먼저 띄어쓰기(공백)을 없애줄 전체 범위를 선택한 다음.. 단축키 CTRL + F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조그만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바꾸기'기능으로 들어가세요.
바꾸기 내용에는 두가지의 빈칸이 보이는데..하나는 '찾을 내용'이고 다른 하나는 '바꿀 내용'입니다. 이 빈칸에는 어떤 내용을 넣어야 띄어쓰기(공백)을 사라지게 할 수 있을까요?
찾을 내용에는 띄어쓰기(공백)을 하나 넣어줍니다.. 다 아실테지만. 스페이바 한번 눌리면 띄어쓰기 한번이죠^^
엑셀 띄어쓰기(공백)간단하게 없애는 방법
그 밑에 바꿀내용에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아야 합니다..쉽게 이해해보자면 원래는 띄어쓰기로 된 하나의 공백을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게 바꿔준다는 이야기에요~
정말 간단하고 쉽죠? 지금이라도 이 방법을 아셨다면 다시는 '노가다'방식을 사용하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아참! 여기서 찾을 내용에 넣어주는 띄어쓰기는 딱 한번입니다~그리고 본문에 띄어쓰기가 몇번이든 상관없이 띄어쓰기는 하나도 남김없이 모두 없어져요.)
짜안~ 이렇게 띄어쓰기가 모두 없어지고..각 셀에 들어있던 문자들이 모두 똑같이 정렬되었습니다.
그럼 여기서 엑셀이 아닌 한글,워드,파워포인트에서도 이러한 방법이 적용이 되는지 실제로 테스트를 해볼까요?
먼저..엑셀 다음으로 가장 흔하게 쓰는 '한글' 프로그램입니다. 역시 CTRL + F 단축키를 적용해서 바꾸기 기능을 적용하면 띄어쓰기(공백)이 모두 사라지게 되네요~
이번에는 '워드'...마찬가지로 띄어쓰기(공백)가 사라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파워포인트'에요^^ 엑셀,한글,워드와 더불어..파워포인트도 같은 방식을 활용하면 띄어쓰기(공백)을 한꺼번에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
이 방법은 처음에 누가 알아낸 건지는 모르겠지만...누구나 처음에 모르면 어떻게 할까? 고민하게 되는 기능임에도 '없애기'를 '바꾸기'기능으로 또 다른 발상을 해낸 센스가 정말 대단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