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1 회식 렌탈 관리를 받아오던 비데 회사의 서비스를 해지하고, 새로운 제품을 써보고 싶었던 차에.. 홈쇼핑으로 광고하던 '블루밍'이라는 제품이 끌리더라고요~
블루밍은 '엔씨엠'이라는 중소기업이 개발, 판매 중인 비데 브랜드인데요~
셀프로 설치하고 최근까지 써본 후기를 간략하게 남겨보자면.. 전혀~ 나쁘지 않습니다.
제가 보기엔 어느 회사 제품이던지 성능과 기능은 대부분 비슷한 것 같아요. 이 포스팅은 블루밍 비데를 셀프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집으로 배송된 비데 박스는 정말 부피가 크더라고요 ㅎㅎ 한 번도 설치를 해본 적이 없어서 한편으론 걱정했는데.. 난이도 '하' 수준의 작업입니다.
박스를 개봉하니 비닐에 싸여있는 블루밍 비데 본체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설명서만 봐도 각부 명칭을 비롯해서 설치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절대 걱정 안 해도 좋습니다. 저희가 구매한 모델은 가장 최근에 출시된 IPX500A PLUS입니다.
원래 비데가 설치되어 있던 양변기라면 설치가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설치 구조가 한눈에 보이니까요~우선 비데 전원코드를 제거하고, 벽 쪽에 보이는 급수배관을 잠가주세요.
수도밸브와 양변기 밸브 사이에 있던 정수기 호스 밸브를 분리합니다. 별도의 장비도 필요 없고 손 힘으로 충분해요.
그리고 양변기에 단단히 고정된 고정볼트와 나사를 제거한 다음, 기존 비데 본체를 분리합니다.
블루밍 비데에 포함된 부속품들입니다. 일반 공구 등을 사용해서 지나치게 조이면 파손될 수도 있으니.. 사진 속에 보이는 공구를 이용하라는 뜻~
설치된 비데마다 고정 부분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사진 속의 비데는 2개의 볼트와 브래킷만 제거하니 쉽게 빼낼 수 있더군요.
기존 비데 철거 완료! 사실, 철거 후에는 상당히 지저분합니다. ㅎㅎ 샤워기로 깨끗하게 씻어서 저렇게 깨끗하게 보일 수밖에요~
블루밍 비데~ 셀프 설치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블루밍 비데를 설치합니다. 급수밸브와 양변기 밸브 사이에 't밸브'를 연결~
블루빙 비데는 양변기와 고정하는 부분이 다른 비데와 조금 다릅니다.
제일 먼저 구멍에 길쭉한 패킹을 꽂아 넣고 그 위에 와샤를 올린 다음에 고정볼트를 체결해야 합니다. 별도의 너트는 없더라고요.
블루밍 비데 설치 중 캐치 플레이트가유일하게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저 플레이트에 브래킷을 와셔 구멍에 정확히 맞춘 다음에 볼트를 체결해야 하고요. 양쪽 간격이 똑같도록 수평을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밑에 길쭉한 고무 패킹이 있기 때문에 타이트하게 조으려면 드라이버로 한참 돌려야 해요 ㅠㅠ 블루밍 비데를 셀프 설치해보신 분들은 공감하실 듯~
플라이트 홈에 비데 본체를 끼워 넣으면 딸깍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움직이지 않는다면 성공~
잘못하면 비데가 양변기보다 튀어나오거나 들어갈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플레이트 위치 선정을 잘해야 해요~ 블루밍 비데의 전원코드 길이는 약 1.4m
양변기에 고정된 블루밍 비데 뚜껑을 열어둔 사진입니다. 비데 사이즈는 설치했을 때, 높이 15.5cm~ 폭 46.5cm~ 길이 53cm입니다. 전체 무게는 4.6kg~
이제 t밸브에 비데 호스를 연결하세요~ 호스 길이는 64.5cm. 마지막으로 전원 코드도 연결합니다. 이로서 블루밍 비데 IPX500A PLUS 설치는 마무리!
비데 설치가 끝나면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를 해봅니다. 전원을 켜면 비데에 자동으로 물이 공급되고.. 삐~소리가 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동 테스트할 때는 바가지를 받쳐놓고 하세요. 안 그러면 물이 다 튀고 엉망 됩니다.
고압수를 뿜어내고 있는 저 스테인리스 노즐은 오물이 잘 묻지 않아 세균 번식이 거의 없습니다. 제일 앞부분은 세균번식 억제 항균제 수지를 사용했다네요.
'완전 방수'라고 홍보하고 있는 블루밍 비데.. 사실 요즘 출시되는 비데는 방수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그래서 샤워기로 청소할 때도 정말 편하죠. 참고로 블루밍 비데 IPX500A PLUS 모델은 '건조'기능이 없습니다.(개인적으로 불필요하다고 생각함)
조금 신기한 기능도 있습니다. 비데 뚜껑을 열어둔 상태에서 절전 모드를 작동시키면 비데 안쪽에서 조명이 켜지는데요.. 실제로 전기요금도 거의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처음 설치해본 비데 설치 후기였는데.. 앞서 말씀드렸듯이 셀프로 작업하기에 난이도가 정말 낮습니다. 구조만 알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니 돈 주고 설치기사를 부를 필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