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내가 모르는 '환급금'이 있더라도 친절하게 국가에서 개개인에게 일일이 통보해주진 않는다. 그래서 그런 부분이 궁금하다면 본인이 직접 조회해보는 것이 최선이다.

 

오래 전과는 다르게 내 명의의 미환급금은 한꺼번에 조회하기가 가능하다. '위택스'로도 조회가 되지만.. 실제로는 정부 24 페이지로 연결되더라.

 

 

환급금뿐만 아니라 과오납급, 보관금 등의 여부도 확인되니까 지금이라도 이 글을 보고 있다면 무조건 해보시길 권장한다.

 

미환금급- 조회방법-위택스-1

위 화면은 '위택스' 홈페이지의 첫 페이지다. 메뉴들 가운데.. '환급신청'에서 '환급금 간단 조회'를 찾을 수 있다.

 

미환금급- 조회방법-위택스-2

환급금 간단 조회의 경우.. 주민번호 또는 법인번호 입력 후에 곧바로 결과를 알 수 있다. 보다 정확히 알고 싶다면 그 옆에 있는 '환급금 통화 조회'를 선택!

 

미환금급- 조회방법-위택스-3

환급금 통합 조회 페이지가 나오면 그 밑의 바로가기를 누르면 되고..

 

미환금급- 조회방법-위택스-4

이렇게 '정부 24' 페이지로 연결이 된다. 현재 서비스가 가능한 미환급금의 종류가 리스트로 보인다.

 

국세 및 지방세 환급금을 포함해서 각종 보험료까지.. 본인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다.

 

내 명의의 미환급금 한꺼번에 조회하려면 이렇게!

 

 

미환금급- 조회방법-위택스-5

페이지 끝부분을 내려가면 미환금급 찾기 서비스 이용절차가 보이는데.. 그 밑에 있는 '미환급금 찾기' 버튼을 클릭!

 

미환금급- 조회방법-위택스-6

그러면 또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데.. 여기가 바로 '미환급금 찾기 통합서비스'이다. 이용 문의는 1600-8200~ 뭐가 뭔지 잘 모르겠으면 전화 걸기를 두려워하지 마라. 그 사람들이 훨씬 전문가다.

 

개인 또는 법인을 선택하고 그 밑에 있는 항목 중에서 조회하고 싶은 것들만 체크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개인이라면 지방세, 국민연금보험료, 건강보험이 체크되어 있다.

 

미환금급- 조회방법-위택스-7

국세 미환급금, 고용/산재보험료, 보관금, 유료방송, 통신 등은 법인과 관련된 부분이 많아서 그런지 사업자등록번호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 가운데 개인의 경우 다른 항목들과 다르게 '통신 미환급금'은 조회할 수 있으니까 체크 필수!

 

미환금급- 조회방법-위택스-8

아쉽게도 내 명의로 조회해봤더니 조회되는 미환급금이 전혀~ 없다.

 

그래도 내가 모르는 환급금이 어디선가 잠자고 있을지도 모르니.. 알아두는 것이 좋고~ 일단, 미환급금 조회하기는 무조건 시도해봐야 한다. 안 하는 것보단 백배 낫다. 참고하시길.

 

✅국세 환급금 조회, 입금계좌 변경하기

 

국세 환급금 조회, 입금계좌 변경하기

매년 '부가가치세'를 납부하는 '사업자'들은 매출과 매입 금액에 따라서 '환급금'을 받기도 하더라. 어떻게 보면, 이미 납부했던 금액의 일부를 다시 되돌려받는다는 점에서 뿌듯(?)할 수도 있다^

gong6587.tistory.com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결과 확인해보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결과 확인해보기

매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서 증빙 자료를 회사에 제출하는 분들 많으시죠? 물론, 정산이 끝나면 담당자가 서류를 직원들에게 주지만.. 그 서류를 분실하거나 나중에 또 확인해야 하

gong6587.tistory.com

✅본인부담금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본인부담금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주기적으로 다니는 병원 진료를 받았더니, 갑자기 병원비가 비싸졌다는 생각을 해보신 분들 많으시죠? 병원에서 혹시 실수를 했거나 추가로 진료받은 항목이 있어서 그런가? 확인하고 싶어도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