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을 통한 주식, 펀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처음에는 몇몇 앱들만 알려졌는데.. 지금은 시중 은행에서도 비슷한 투자 상품을 출시했더라고요.
개인적으로 현재 '핀트'와 '파운트'앱을 사용 중인데요. 제일 처음 접했던 앱이 바로 핀트(FINT)입니다. 물론 무작정 투자하진 않았었고.. 초반에는 모의투자를 했었는데. 이게 생각보다 수익률이 높더라고요.
예금이나 적금과는 비교도 안 되는 수준 ㅎㅎ 그래서 모의투자를 접고.. 과감하게 진짜 돈을 투자했습니다. 이 글은 핀트 후기 200일 동안의 수익률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이폰에서 '핀트'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투자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 나는 완전 초보라서 투자가 걱정된다는 분들은 일정기간 동안 모의투자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이 과연 어떤 식으로 어떤 곳에 투자를 하는지 충분히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아이폰 핀트 앱의 실행 화면입니다. 현재 투자금액이 보이네요. 그 옆에 있는 숫자가 '수익률'입니다.
현재 201일째 핀트에 투자 중이네요. '아이작'이라고 불리는 인공지능이 알아서 투자하고 있는데.. 1개월부터 1년까지 그래프를 살펴보니.. 계단식으로 수익이 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전 세계 주식, 채권 시장의 영향을 받겠기 때문에.. 항상 이렇게 수익이 계속 좋을 수는 없겠죠^^ '투자'는 예금이나 적금 개념이 아니라서 원래 그런 거예요. 어디까지나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합니다.
200일 동안 꾸준히 투자 중인데요(입금은 자유롭게) 약 3,600,000원 투자해서 수익금이 200,000원 정도면 나쁘지 않은 수익이라 생각되네요.
투자 원금 바로 밑에 있는 '총 수익금'을 터치해보면 배당금도 보입니다. ETF가 보유한 주식, 채권 등에서 수익이 날 경우에 투자자에게 주는 이익 분배금입니다. 이 배당금을 인공지능이 다시 재투자하고요.
★핀트 투자 매매 수수료는 얼마?
투자 시 투자일임 계약에 대한 기본 수수료는 없지만, 투자 운용에 따른 성과 수수료(수익금의 9.5%)가 부과됩니다. 수익이 없다면 수수료도 당연히 없어요.
딱히 그 주기가 정해져 있진 않지만.. 간혹 '리밸런싱'이 됩니다. 내가 투자한 자산을 재조정하는 과정이라 이해하시면 쉬워요(자세한 내용은 위 화면을 참고)
핀트 후기~ 인공지능 투자도 괜찮아요^^
투자한 자산이 실제로 어떤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제가 투자 중인 곳들은 채권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그다음으로는 미국 주식과 선진국 주식, 부동산, 원자재 등이고요.
본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분산형, 효율형, 집중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투자금액에 따른 포트폴리오 등급입니다. 핀트 앱은 최소 20만 원부터 투자가 가능하고요... 단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수익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적금식으로 꾸준한 장기 투자를 하면 수익면에서 훨씬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인공지능이 매매한 내역입니다. 매일매일 팔고 사고하지는 않는 듯~
아이작 리포트를 통해서 내 자산이 어떻게 어떤 비율로 투자되고 있으며? 어떻게 조절되고 있는지? 앞으로의 예상과 대응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인공지능에게 맡긴 후에 이런 리포트를 읽고 나면, 투자에 대한 걱정이 많이 줄어드는 느낌입니다.
핀트 후기 200일 수익률은 괜찮다고 봅니다만.. 앞으로 꾸준히 더 투자해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