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자녀에게 10년 동안 '현금'을 증여해준다고 가정했을 때,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한도는 정확히 5천만 원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2022년 11월 현재) 법이 언젠가는 또 바뀔 수도 있겠죠^^

 

사실상, 몇천만 원씩을 한꺼번에 증여를 했을 때만 증여로 인정된다고 하니까 겨우 용돈 수준의 아주 미비한 수준의 돈은 포함이 안된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증여세 홈택스 신고는 생각보다 쉬워요.

 

 

잘 모르거나 어렵다고 세무사에게 의뢰하는 경우도 있지만.. 직접 홈택스에서 신고해보시면 얼마나 쉬운지 아실 수 있습니다.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1

그러면 본격적으로 자녀 5천만원 증여세 홈택스 신고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증여세 신고는 증여를 받은 '본인'이 직접 해야 합니다. 증여를 해주는 사람이 아니에요~

 

홈택스를 로그인하고 제일 위에 보이는 메뉴에서 '신고/납부' 하위 메뉴를 보시면 세금신고 - 증여세를 찾을 수 있어요.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2

홈택스 증여세 신고 첫 번째 페이지 '기본정보 입력'입니다. 증여받을 일자를 제일 먼저 입력해야겠죠. '계좌이체'가 일반적이라서.. 반드시 이체받은 날짜를 입력합니다.

 

증여세 신고는 증여받은 날짜를 기준으로 '3개월' 내 무조건 해야 하고요. 하지 않거나 기간이 지난 후에 신고를 하면 가산세가 있으니 절대 깜빡해서는 안 되겠죠.

 

그리고 증여자와 수증자의 주민등록번호 조회를 통해 성명을 입력하세요. 여기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증여자와 관계'입니다.

 

증여받은 본인이 증여자와 어떤 관계인지 조회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들이 증여받았다면 '자', 딸이라면 '녀'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3

수증자 구분 체크 화면입니다. 해당 사항이 없다면 저장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4

다음으로.. '증여재산명세 입력' 페이지입니다.

 

현금 5천만 원 증여라면 증여재산의 구분은 '일반'으로 선택~ 증여재산의 종류와 평가방법은 모두 '현금'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등록하기를 누르세요.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5

그러면 목록에 위와 같이 입력이 됩니다.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6

증여재산가액이 5천만원이라고 입력된 거 보이시죠?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7

이번에는 '세액계산 입력' 단계입니다. 증여재산가액이 5천만원인데.. 그대로 신고하면 당연히 세금이 나옵니다.

 

그래서 '증여재산 공제'란에 직업 입력을 해야만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홈택스 자녀 5천만원 증여세 신고하기

 

 

자녀의 경우는 '직계존비속'에 해당되니까 그 부분에 5천만원을 직접 입력을 하면 됩니다.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8

제일 밑으로 내려가면 납부방법과 납부금액이 전혀 없음을 알 수 있죠? 저장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9

홈택스 증여세 신고서 제출 직전의 화면입니다. 이렇게 보니까 정말 단순하죠?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10

자녀 5천만원 증여세 신고서 접수 화면입니다. 이렇게 접수한다고 끝난 건 아니고요. 국세청에서는 이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반드시 요구합니다.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11

신고 내역을 검색해보면. 부속서류 제출 여부가 'N'으로 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죠. 즉..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12

다시 증여세 신고 메인 페이지를 열어보면 '신고 부속. 증빙서류 제출' 메뉴가 따로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해보면..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13

내가 신고한 내역이 보이며, 제일 오른쪽에 '부속서류' 첨부하기 버튼이 보입니다.

 

그런데 서류는 무조건 PDF 파일만 첨부가 가능하다는 점.. 미리 알아두세요~그런데.. 증여세 신고서 명확하게 어떤 서류를 제출하라는 내용은 없습니다.

 

자녀_5천만원_증여세_홈택스_신고하기_14

일단.. 증여자와 증여받는 자의 관계를 증명하려면 부모와 자녀라는 증명을 위해서 '가족관계 증명서'는 필수고요. 실제 그 날짜에 현금을 주고받은 거래내역이 있어야 합니다.

 

은행마다 다르지만.. 입금내역만 조회해서 제출해도 문제없습니다. 문제가 되더라도 담당 세무 공무원이 따로 연락을 해서 추가 서류를 요구하니까요^^

 

여기까지 홈택스에서 자녀 5천만원 증여세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꼭 참고하세요.

 

✅증여세 납부도 홈택스에서 하면 된다.

 

증여세 납부도 홈택스에서 하면 된다.

누군가로부터 주식 또는 건물이나 토지 등을 받게 되면, 그에 합당하는 '증여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다. 증여세가 '국세'에 포함되지만, 국세청에서 알아서 척척~ 고지서를 집으로 보내주는 건

gong6587.tistory.com

✅가족의 계좌이체 세금폭탄 피하는 방법

 

가족의 계좌이체 세금폭탄 피하는 방법

증여세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 많으신데요. 가족 간의 '계좌이체'도 아무런 생각 없이 잘못하게 되면 나중에 증여로 판단될 경우, 세금폭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여세 고민 없이 수억 원

gong6587.tistory.com

✅현금 증여세 신고하기 할머니 미성년 손자

 

현금 증여세 신고하기 할머니 미성년 손자

얼마 전에 아기가 태어나고, 친할머니가 손자에게 현금 증여를 해주셨습니다. 증여세법상, 미성년인 손자가 10년간 할머니에게 증여받을 수 있는 비과세 한도는 2,000만 원으로 규정되어 있죠. (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