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소 홈페이지에서 '등기'를 하기 위해 '전사서명 인증서'를 등록한 상태라면, 인증서 사용기간에 유의해야 합니다. 수개월 전쯤에 주택임대사업자 부기등기를 했었는데요~
그 당시 사용했던 공인인증서가 얼마 전에 갱신되는 바람에 법원등기소에 로그인이 안 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혹시 다시 등기소에 직접 방문해서 등록번호를 부여받고 다시 입력을 해야 하는 건 아닌가 걱정했는데.. 전혀~상관없습니다. 단순히 전자서명 인증서만 갱신하면 되니까요^^
법원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통합 전자등기 메뉴를 통해서 등기신청을 시도하면..
위와 같이, '전자신청 사용자' 로그인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엥? 당연히 로그인이 될 거라 생각했는데.. '시스템에 등록된 인증서가 아닙니다'라는 메시지의 등장했네요.
인터넷등기소 전자서명 인증서 갱신 메뉴의 위치는?
법원 인터넷등기소 전자서명 인증서 갱신을 하려면.. 우선, 상단 메뉴의 '등기신청 - 부동산 - 지원관리- 사용자 관리'로 들어가세요.
등기소 사용자 정보관리 화면입니다. 전자신청 사용자는 인증서 갱신등록 및 사용자 효력정지, 사용자 등록번호변경, 개인정보관리, 사용자 등록 해지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 인증서 갱신이 목적이니까, '인증서 갱신등록' 버튼을 클릭하세요.
전자서명 인증서 갱신등록 권한 확인 단계입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등록번호 구분 선택, 주민등록번호와 사용자 등록번호까지 정확하게 입력하시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전자서명 인증서 갱신등록 단계~
현재 유효한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드디어 전자서명 인증서 갱신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시스템에 등록된 인증서가 아닙니다'라는 문제로 법원 인터넷등기소에 로그인되지 않아 고민하신다면.. 꼭 이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인증서 갱신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