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이 바뀌면서 '부기등기'를 인터넷으로 직접 신청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신청을 해봤는데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도하기에는 상당히 까다롭더라고요.

 

그런데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도 정말 짜증스럽습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제대로 안 돼서 설치 과정을 계속 반복되면 해결방법을 찾기도 어려워요.

 

 

평소에 구글 크롬만 사용하는 편인데.. 이건 뭐 익스플로러에만 최적화가 되어있는지.. 머리가 꽤 아팠습니다. 하지만 크롬의 설정을 조금만 손보면 진짜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인터넷_등기소_오류_보안_프로그램_설치_해결_1

구글 크롬에서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 접속한 상황입니다.

 

주소창 왼쪽을 보면 '주의 요함'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요.. https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라네요.

 

이런 메시지가 보이는 주소라면 보안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가 안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인터넷_등기소_오류_보안_프로그램_설치_해결_2

부기등기 신청을 하려고 '전자서명 로그인'을 했더니 바로 '작성 현황' 페이지가 로딩되는데요.. 보시다시피 화면 중간에 계속 '작업 중입니다'라는 메시지만 보입니다.

 

👉︎등기소 바로가기

 

인터넷_등기소_오류_보안_프로그램_설치_해결_3

그러다가 AnySign for pc라는 인증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상단에 나타나는데요. 당연히 '확인' 버튼을 누르겠죠~

 

인터넷_등기소_오류_보안_프로그램_설치_해결_4

그런데 문제는.. 위와 같은 인터넷 등기소 보안 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나오기는 하지만.. 설치상태 여부와 상관없이 바로 튕기면서..

 

인터넷_등기소_오류_보안_프로그램_설치_해결_5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 화면이 다시 열리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현상을 처음에는 단순 오류라고 생각했는데.. 구글 크롬에서는 수차례 똑같이 시도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겪어보시면 진짜 짜증 납니다. 대체 어떻게 하라는 건지..

 

인터넷 등기소 오류 해결방법은 구글 실험(Experiments)

 

 

구글 크롬에서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크롬에 Experiments라는 기능이 숨어 있는데도 여전히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인터넷_등기소_오류_보안_프로그램_설치_해결_6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Experiments 페이지가 열립니다. 이게 대체 뭔 소린지도 모르겠다면 그냥 그대로 따라 하시기만 해도 100% 해결됩니다.

 

👉︎크롬 실험(experiment)

 

인터넷_등기소_오류_보안_프로그램_설치_해결_7

그다음으로.. 검색창에 'host'라고 입력하세요. 그러면 관련 실험 3개가 검색 결과로 표시될 텐데요.. 여기서 딱 2가지만 수정 적용을 하면 끝납니다.

 

첫 번째 'Allow invalid certificates for resources loaded from localhost'은 '보안 인증서'와 관련된 사항이며.. 두 번째는 '네트워크 요청 차단'과 관련된 'Block insecure private network requests'입니다.

 

인터넷_등기소_오류_보안_프로그램_설치_해결_8

'Allow invalid certificates for resources loaded from localhost'는 기본적으로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잘못된 인증서가 있는 경우에도 HTTPS를 통해 localhost에 대한 요청을 허용하도록 'Enabled'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Block insecure private network requests'는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비보안 콘텍스트가 개인 IP 주소에 하위 리소스를 요청하지 못하도록 하는 설정입니다.

 

이렇게 네트워크 차단이 되면 정상적인 접속이 안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Disabled'로 바꿔주세요. 마지막으로 제일 밑에 있는 Relaunch 버튼을 누르면 구글 크롬이 재시작됩니다.

 

인터넷_등기소_오류_보안_프로그램_설치_해결_9

다시 인터넷 등기소 전자서명 로그인을 시도하면, 보안 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나오지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전과 전혀 다르게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휴~ 결국 이렇게 해결했고 부기등기 신청도 무사히 마쳤네요.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은 꼭 이 방법을 적용해보시기 바라며.. 혹시라도 나중에 보안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으니까 인터넷 등기소에 접속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크롬 Experiments 설정을 원래대로 돌려놓으시길 권장합니다.

 

✅등기부등본 열람방법 부동산등기 조회 비용

 

등기부등본 열람방법 부동산등기 조회 비용

등기부등본은 '발급'보다는 '열람'을 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실제로 어딘가에 제출할 일보다는 그 내용만 확인하는 일이 빈번하다 보니.. 제 경험상 그렇더라고요. (물론 '무료'는 아님) 부

gong6587.tistory.com

✅임대사업자 인터넷 부기등기 방법

 

임대사업자 인터넷 부기등기 방법

개인적으로, 임대사업자 부기등기는 정말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대체 누가 이런 이상한 법을 만들어서 통과를 시킨 건지 이해하기 힘드네요. 어쨌든 '주택 임대사업자' 입장에서는 어쩔

gong6587.tistory.com

✅인터넷등기 전자신청 사용자등록 방법

 

인터넷등기 전자신청 사용자등록 방법

인터넷으로 부기 등기하려는 분들 상당히 많으시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 등기신청 시 꼭 필요한 '전자신청 사용자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과정이 조금 번거롭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