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기본증명서를 가족이 대신 발급하는 내용의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주민등록초본이나 등본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세대로 구성된 가족의 일원이라면 누구나 다른 사람의 서류를 대리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신분증과 위임장을 가지고 동사무소에 일부러 방문할 필요가 없어요.

 

 

이 글은 주민등록초본 가족 대리 발급방법에 대한 내용인데요. 본인 대신에 배우자인 남편이 대리로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주민등록초본-가족-대리-발급하기-1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중간에 보이는 '자주 찾는 서비스 -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초본-가족-대리-발급하기-2

그러면 위와 같은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이 보이는데요. 주민등록초본의 경우.. 인터넷, 방문 접수가 모두 가능합니다만, 방문 접수의 경우 서류 1통에 400원의 요금이 필요합니다.

 

이건 본인에 해당되고요~ 이해관계인(가족)의 등초본 교부라면 100원이 더 추가되어서 500원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발급은 100% 무료예요.

 

👉︎주민등록초본 발급하기

 

신청자격을 보시면 본인 또는 대리인인데.. 온라인에선 대리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그러면 가족은 못할까요?

 

주민등록초본-가족-대리-발급하기-3

아닙니다. '기본정보'를 보시면 본인이나 세대원 및 정당한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은 주민등록초본 신청이 가능하고요 인증서로 본인 인증이 되면 발급은 무조건 무료입니다.

 

그럼 실제로 정부 24를 통해 주민등록초본 발급을 어떻게 하는지 보실까요? 로그인 과정은 생략합니다.

 

주민등록초본-가족-대리-발급하기-4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 신청 화면이 열리면 두 번째 '주민등록표초본'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하세요. 현재 본인의 거주 지역이 표시될 거예요~

 

가족의 주민등록초본 발급 신청하기

 

가족 대리 발급시 아래 화면에 있는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민등록초본 발급 대상자를 선택하면 되는데.. 본인, 다른 세대 구성원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가족-대리-발급하기-5

가족 대리 발급이라면 당연히 '다른 세대 구성원'을 체크하시고요~ 바로 밑에서 초본 대상자의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초본-가족-대리-발급하기-6

그리고 주민등록초본의 발급 형태를 선택합니다. 그냥 '발급'이라면 전체 내용이 표시되며~ '선택 발급'을 하시면 내가 원하는 부분만 따로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주민등록초본-가족-대리-발급하기-7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주민등록초본-가족-대리-발급하기-8

서비스 신청내역 - 온라인 신청민원에 주민등록초본 교부 신청일과 함께 '처리완료'되었다고 보이시죠? 인쇄를 하려면 그 밑에 보이는 '문서 출력'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초본-가족-대리-발급하기-9

정보 24에서 발급받은 가족의 주민등록초본입니다. 제일 윗부분을 보시면 초본 내용 당사자가 아닌.. 신청인의 이름과 생년월일이 별도로 표시됨을 알 수 있어요^^

 

이런 방법으로 가족 대리 발급이 가능한 거죠. 얼마 전에 발급했던 아기 기본증명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하세요~

 

👉︎실시간 발급

 

✅주민등록 초본 내용 선택 발급방법(주소변동 사항 모두 포함)

 

주민등록 초본 내용 선택 발급방법(주소변동 사항 모두 포함)

주민등록 초본 또는 등본을 동사무소에 가지 않고도 집이나 회사에서 곧바로 인터넷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아는 당연한 사실이다^^ 아무래도 종이값? 인쇄비? 인건비? 때문일

gong6587.tistory.com

✅아기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아기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태어난 아기의 미래를 위해서, 아기 통장을 개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늦은 나이에 아기를 갖게 되었기에 조금이라도 혜택을 더 받기 위해서 노력 중이에요. 아기 통장 준비도 그중 하

gong6587.tistory.com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족 명의도 가능하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가족 명의도 가능하다

주민등록 등본을 본인이 직접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 가족들 중에서 아무나 대신 발급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래전과 다르게 가까운 동사무소 방문도 필요없이, 인터넷에서 주민등록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