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년간 컴퓨터 화면 캡쳐 유틸로 '알캡쳐'를 자주 사용했었는데요. 어쩌다 보니까 캐드 화면을 캡쳐해야할 일이 생겨서 알캡쳐를 실행했더니 '차단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또 다른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까 하다가..윈도우 내부에 있는 캡쳐 단축키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방법이 화면 캡처 차단과는 무관하게 캡쳐가 잘됩니다. 물론, 그림판에 붙여 넣고 다시 저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유틸보다는 나은 것 같습니다.

 

컴퓨터_캡쳐_단축키_유용함_1

캐드 화면을 캡쳐하려고 했더니, 위와 같은 알캡쳐 경고 메시지가 등장했습니다.

 

'차단 중'이라니? 게다가 '화면캡쳐 차단 해제하기'링크를 눌러서 이동해 보니 아무것도 없더라고요. 황당..

 

컴퓨터_캡쳐_단축키_유용함_2

원래 있던 방법이지만, 혹시라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알려드릴게요. 키보드의 Print Screen키는 제외하고요~ 컴퓨터 캡쳐 단축키는 "shift+윈도키+ s"입니다.

 

컴퓨터_캡쳐_단축키_유용함_3

실제로 컴퓨터 캡쳐 단축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윈도우 화면 전체가 뿌옇게 변하면서, 굵은 십자 커서가 생성되더군요.

 

윈도우 컴퓨터 캡쳐 단축키 사용방법은?

 

 

컴퓨터_캡쳐_단축키_유용함_4

십자 커서로, 캡쳐하려는 부분을 선택하면 그 부분만 깨끗하게 보입니다.

 

그런데 알캡쳐로 캡쳐를 할 수 없었던 정확한 이유가 뭘까요? 제가 캡쳐하고 싶었던 부분은 화면속의 캐드 십자선이었거든요. 아무튼 정말 이상합니다.

 

컴퓨터_캡쳐_단축키_유용함_5

컴퓨터 캡쳐 단축키로 캡쳐해 보면 '원노트'가 실행되는데요. 제일 밑에 있는 '클립보드로 복사'를 클릭하세요.

 

컴퓨터_캡쳐_단축키_유용함_6

그리고 윈도우 "보조 프로그램 - 그림판"을 실행합니다.

 

컴퓨터_캡쳐_단축키_유용함_7

캡쳐했던 화면을 그림판에 붙여 넣으세요(키보드 Ctrl + V)

 

그런데 이 상태로 저장을 하면 마치 A4지 모퉁이에 캡쳐화면이 조그맣게 붙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잘라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림판 메뉴의 '자르기'를 누르세요.

 

컴퓨터_캡쳐_단축키_유용함_8

그러면 위와 같이 그림판에 붙여 넣은 컴퓨터 캡쳐 화면만 따로 저장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윈도우 자체에 포함된 컴퓨터 캡쳐 단축키라서 딱히 부작용(?)도 없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 방법도 병행해서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기존의 캡쳐 프로그램으로 캡쳐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경우)

 

✅카톡 캡쳐~우오오 이런 기능이 있었다니

 

카톡 캡쳐~우오오 이런 기능이 있었다니

카카오톡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이 숨어있다. 원래 특정 어플을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자주 사용하던 기능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생각을 바꾸면 신기하다 싶을 정도로 괜찮은 기능을 발견

gong6587.tistory.com

✅엑셀 캡쳐 '스크린샷'의 2가지 기능

 

엑셀 캡쳐 '스크린샷'의 2가지 기능

컴퓨터 화면의 일부를 특정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그림 파일로 저장해서, 엑셀 프로그램으로 로딩한 다음에 편집하는 경우가 꽤 많은 편이다. 하지만, 그렇게 굳이 하지 않아도.. 엑셀 자체

gong6587.tistory.com

✅마우스 커서까지 캡처하는 법(알캡처 사용)

 

마우스 커서까지 캡처하는 법(알캡처 사용)

블로그를 운영해보면, 누구나 '캡처'관련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난 예전부터 지금까지 거의 변함없이 '알캡처'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키보드의 'Prt Sc'키와 연결 설정을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