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7월과 9월이 되면 '지방세' 납부기간이 돌아옵니다. 7월에는 주민세와 재산세(주택) 1기분..그리고 9월에는 재산세(주택) 2기분과 재산세(토지)를 납부해야 해요. 

그런데 과거에 납부했던 내역을 확인하려면 어떤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해야 할까요? 

 

어떤 사람들은..모든 세금은 국세청을 통하게되니까 당연히 국세청 홈택스에서 모두 조회가 된다고 하기도 하고..인터넷 지로에서도 조회가 된다고 하는데..

 

직접 확인을 해봤더니 유일하게 '지방세' 과거 납부 내역확인은 '위택스(wetax)'에서만 가능합니다. 

 

이상하죠? 그렇다면 국세와 지방세의 차이는 뭘까요?'국세'는 법인세,종합부동산세,소득세,부가가치세 등으로 분류되고, '지방세'는 재산세,주민세,자동차세 등으로 분류됩니다.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1

 

얼마전에는 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서 지방세를 납부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죠.☞(주민세) 조회 납부하기(기업은행 인터넷뱅킹)  

 

사실 자신이 사용중인 은행 홈페이지에서도 지방세나 국세를 조회해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납부 내역'조회는 할 수 없죠. 그래서 무조건 '위택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2

 

공인인증서로 위택스에 접속한 다음..지방세 조회 납부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자동적으로 납부가능한 지방세가 모두 조회가 됩니다. 그래서 관할지나 정렬구분, 세목구분, 조회대상 등은 신경안써도 된다는~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3

 

이렇게 조회를 해봤더니..9월에 납부해야할 재산세(주택 2분기)와 재산세(토지)가 조회가 되네요. 물론 자신의 명의로된 재산이 전혀 없다면 납부해야할 세금이 전혀 나오지 않아야 정상^^

 

★'위택스'에서 과거 납부결과 내역확인하는 방법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4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지방세 조회 납부 화면의 좌측 사이드바를 보면.. '납부결과 확인 및 지방세납부확인서'가 보입니다. 

 

바로 이 메뉴에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사실! 혹시라도 지나간 지방세 납부내역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다른 사이트에 가지마시고 꼭 위택스에 있는 이 메뉴로 들어가보세요.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5

 

지난 지방세 납부 내역를 조회할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납부일자'의 기간입니다. 

 

기본적으로 6개월간의 내역이 확인이 가능하지만 그 이전 자료를 검색하려면 '6개월 이전 자료'를 체크해준 다음 그 이전의 기간을 입력해서 검색버튼을 눌러주면 되겠죠.

 

(그런데 이럴 경우 한번에 3개월 이상은 조회가 안되더라구요. 참고하세요.)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6

 

지난 7월과 9월에 납부했던 지방세 내역을 확인해보면 주민세가 재산세가 납입처리가 된 것으로 나옵니다.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7

 

그리고 인터넷 지로에서도 당연히 납부해야하는 지방세의 조회납부가 가능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한 다음..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8

 

간편납부번호 혹인 전자납부번호를 넣어줘도 되지만 집으로 날아온 고지서가 없을 경우라도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만 넣고 한번 더 본인인증만 해주면 정말 간단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인터넷 조회? '위택스'로 과거 납부 내역까지 확인해보자9

 

그래서 위와 같이 '인터넷 지로'에서도 '납부해야할' 지방세를 조회하고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등의 방법으로 납부처리가 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유의해야할 사항은 신용카드로 세금을 납부할 경우 승인취소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현금이 있다면 굳이 세금까지 신용카드로 빚을 만들기 보다는 바로 계좌이체를 하는 것이 낫습니다.

지방세든 국세든 모두 한곳에서만 가능하도록 해주면 좋을텐데, 어떤 곳은 가능하고 또 어떤 곳은 불가능하니까 짜증나고 헷갈리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듯^^ 앞으로 이런 미비한 부분들은 개선처리가 되어야 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