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윈도우 os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아직도 컴퓨터로 어떤 작업을 할 때, 조금 더 쉽고 편하게 하는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건 지극히 개개인 생각의 차이겠지만 같은 일을 하더라도 쉽고 빠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을까?

 

 

윈도우에는 마우스가 아닌 키보드를 이용한 단축키가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는데..사실 하나하나 다 머릿속에 넣고 다니기는 힘들다.

 

결국은 내가 자주 사용하는 메뉴와 기능들을 '단축키'로 사용할 뿐이니까~ 지금부터 이야기하려고 하는 윈도우 단축키 6가지는 누군가에겐 불필요할 수도 있고, 또 누군가에겐 정말로 유용할 수도 있다.

 

1. 'F2'키로 폴더와 파일 이름 바꾸기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1

윈도우 탐색기나 바탕화면에서 특정 폴더 혹은 파일을 선택한 다음, 키보드 상단의 'F2'를 누르면 어떻게 될까?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2

위와 같이 어떤 폴더를 선택해서 F2키를 누르면 해당 폴더의 이름을 바로 변경할 수가 있다. 이 단축키를 모른다면 보통 마우스 오른쪽 버튼메뉴에서 아래쪽에 있는 '이름 바꾸기'를 선택해야 한다.

 

2. 모든 창 최소화 및 다시 열기(Win키 + M, Win키 + Shift + M)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3

보통 키보드 좌측 하단부에 있는 win키는 다른 키보드와의 조합되면서 정말 쓰임새가 다양해진다.

 

컴퓨터로 어떤 작업을 하던지..바탕화면 위로 열려있는 모든 착을 한번에 최소화시키려면 Win키 + M을 눌러주면 되더라.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4

실제로 해보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열려있던 모든 창이 윈도우 작업표시줄 상에 탭으로 최소화된다.

 

회사에서 업무 중에 게임을 하고 있다거나 인터넷 서핑을 하고 있다거나 그런 경우, 재빠르게 다른 사람들이 알아채지 못하도록 하는 노하우다^^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5

최소화된 창을 다시 원래대로 크게 해주려면 Win키 + Shift + M을 누르면 된다.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6

그런데 똑같은 기능을 하는 단축키도 있다. Win키 + D를 한번 누르면 모든 창이 최소화되고 다시 한 번 더 누르면 원상복귀된다.

 

더 신기한 건 분명 곁으로 보기에는 똑같은 기능의 단축키임에도 이중으로 사용은 되지 않더라. 즉 Win키 + M으로 최소화된 창을 Win키 + D로 되돌릴 수는 없다는 이야기~

 

3. 작업관리자창 한번에 열기(Ctrl + Shift + Esc)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7

인터넷 사용 혹은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멈추거나 버벅거려서 실행을 중지하려고 할 때는 흔히 Ctrl + Alt + Del을 사용해서 작업관리자 모드로 진입하는데..

 

위와 같은 단축키를(Ctrl + Shift + Esc) 사용하면 한 번에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8

위와 같은 작업관리자 창이 열리면 곧바로 문제를 일으킨 부분을 지정해서 작업 끝내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4. 새 폴더 만들기는 Ctrl + Shift + N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9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 정리를 하다보면 새 폴더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정말 많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당연히 마우스 오른쪽 버튼메뉴에서 '새 폴더 만들기' 기능만 사용한다.

 

하지만 이런 부분도 단축키를 활용하면 정말 쉽고 빠르게 새 폴더를 생성할 수 있다. 그 단축키는 Ctrl + Shift + N이다.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10

위와 같이 윈도우 탐색기상의 특정 위치 혹은 바탕화면에 '새 폴더'가 단축키로 한 번에 쉽게 만들어진다. 평소에 새 폴더를 많이 만든다면 이런 단축키는 정말 필수적으로 기억해둔 상태에서 숙달시키면 좋을 것 같다.

 

5. 내 '컴퓨터' 바로 열기 (Win키 + E)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11

내 컴퓨터의 시스템 속성이나 컴퓨터에 연결된 하드 디스크 등의 용량 정보 등을 알아보려면 내 '컴퓨터' 화면으로 들어가야 한다.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12

윈도우7 이전 버전에서는 '내컴퓨터'라는 이름으로 존재했지만, 지금은 그냥 '컴퓨터'라고 표시된다.

 

보통은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서 진입하거나 혹은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눌려서 '컴퓨터'메뉴를 찾을 수 있지만, 이 역시도 단축키를(Win키 + E) 이용하면 한 번에 열 수 있다.

 

6. 시스템 잠금 모드로 이동(Win키 + L)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13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윈도우 단축키는 Win키 + L이다. 이 단축키는 곧바로 시스템 잠금 모드로 진입하도록 해주는데, 잠시 자리를 비워둘 때 사용하면 상당히 편리하다.

 

윈도우 단축키 '6가지' 알아두면 쓸모 있다14

위와 같은 시스템 잠금 모드에 들어가게 되는데,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별로 의미가 없다.

 

내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 컴퓨터를 다른 사람이 함부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내가 보고 있던 것들을 타인이 뒤에서 보지 못하게 하려면 이 방법도 괜찮다. 이 단축키를 사용할 때는 비밀번호 설정이 필수!

 

여기까지 윈도우 단축키 6가지에 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 이미 다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을 듯~ 하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모른다면, 이런 단축키들은 꼭 기억해두는 것이 편하다.

 

✅분류된 윈도우 폴더가 보기 싫다면(묶는 방법 해제)

 

분류된 윈도우 폴더가 보기 싫다면(묶는 방법 해제)

이 글은 윈도우와 관련된 아주 간단한 팁이다. 아마도 윈도우7 이상의 버전에는 모두 같은 기능이 있을 것이다. 바로, 윈도우 폴더안에 분류된 '정렬'에 대한 내용인데.. '묶는 방법'이라는 조금

gong6587.tistory.com

✅윈도우 블루투스 연결 오류 해결방법은

 

윈도우 블루투스 연결 오류 해결방법은

PC에 내장된 '스피커'의 음질이 싫어서, 블루투스 스피커와 연결해서 음악을 듣고 싶을 때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컴퓨터 내부에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송수신 장치와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다

gong6587.tistory.com

 

✅윈도우7 메모장을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

 

윈도우7 메모장을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

평소에 PC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메모장'의 사용은 필수다.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마음에 드는 글을 보고 복사해서 붙어넣기도 편하고~ 특정 글을 인용해서 블로그에 글쓸 때도 용이하니까^^ 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