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 캐드도면을 엑셀로 삽입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 사실 단순히 복사해서 넣는 방법은 단점이 많아서 정말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이다.

 

요즘도 'better WMF'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엑셀이 아니더라도 한글문서에 캐드 도면을 넣고 싶을 때도 똑같이 사용하면 된다.


 

이 방법의 장점은 복사한 캐드 도면을 도면의 가장자리 부분과 배경색까지 제거해서 아주 깔끔하게 삽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betterWMF'를 써봤던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단순히 복사했을 때와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1

위에 같은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에 넣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캐드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100% 그냥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하지만 그 결과물이 똑같이 옮겨질 수 있을까?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2

황당하게 캐드 도면을 드래그해서 선택했던 그 위치 그대로..마치 화면캡처를 한 것 같은 그림이 삽입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상당히 보기 싫고 지저분하다. 캐드 도면을 한글이나 엑셀로 넣어줄 때 'better WMF'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문제 때문이다.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3

betterWMF를 설치하고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은 옵션화면이 나오는데..여기서 빨간색 줄로 그은 부분만 신경 써주면 된다. 일반 옵션에서 캐드 도면의 배경색 제거와 객체 가장자리에서 그림 잘라내기는 체크 필수!

 

붙여넣어 줄 때 선이나 문자가 검은색으로만 나오게 해주고 싶다면 '모두 검은색' 부분도 체크하면 된다.

 

옵션 적용이 끝났다면 이제 다시 캐드 도면을 복사해서 한글문서로 넣어주기만 하면 완전 다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4

짜안~ 위에 보이는 화면이 바로 그 결과물이다.

 

단순히 복사했을 때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삽입된 모습을 확인하게 된다. 물론 찾아보면 'better WMF'를 사용하지 않고도 삽입하는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5

엑셀에 넣어줄 때와 다른 점은 처음에 붙여넣어 줄 경우 자동으로 지정된 가로 폭에 맞춰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한글문서로 삽입된 캐드 도면도 그 크기와 위치 조정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better WMF 프로그램은 예전에 포스팅했던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해당 링크를 꼭 참고하시길~

 

✅캐드에서 엑셀로 도면넣기 "BetterWMF"

 

캐드에서 엑셀로 도면넣기 "BetterWMF"

캐드와 엑셀을 동시에 업무용으로 자주 애용하는 직장인들에게는 "필수"인 프로그램이 하나있습니다. 과연 프로그램일까요? 궁금하신가요?^^ 바로.. 캐드 도면을 "엑셀"이나 "워드" 혹은 "한글"등

gong6587.tistory.com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

 

캐드 도면을 한글문서로 넣는 방법

오래전에 캐드도면을 엑셀로 삽입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 사실 단순히 복사해서 넣는 방법은 단점이 많아서 정말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이다. 요즘도 'better WMF'라는 프로그램을

gong6587.tistory.com

✅엑셀에 캐드도면 넣는 방법(개체 삽입)

 

엑셀에 캐드도면 넣는 방법(개체 삽입)

오래전에 캐드에서 엑셀로 도면을 붙여넣는 유틸리티 "BetterWMF"에 관련된 포스팅을 했던 적이 있다. 그 당시에 상당히 유용하게 쓰였던 기억이 나는데.. 사실 엑셀 자체에 캐드 도면을 불러와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