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한글' 프로그램을 거의 사용하지 않은 편이지만.. 누군가가 보내온 한글 문서를 편집해야 할 때가 꼭 있다.

 

그 중에서도 글자체를 바꾼다거나 글자 크기, 색깔 등을 바꾸게 되는 경우가 흔한데.. 한글에는 이런 '서식'변경에도 기본적인 '단축키'가 있더라.


 

아마 모르는 사람들은 수동으로 글자를 선택하고 색깔과 크기를 바꾸거나 그런 방법을 계속 사용할지도 모르겠다. 이 포스팅은 '한글 글자색 단축키' 지정 확인과 어떻게 적용을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1

위와 같이.. 임의의 8개의 단어를 한글 문서에 입력해보았다. 실제로 글자색 단축키를 적용하면 색깔이 어떻게 바뀌는지 설명하기 위함이다.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2

기본적으로 한글 프로그램의 글자색 단축키가 어떻게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려면 한글의 상단메뉴에서 '도구 - 사용자 설정'으로 들어가면 된다.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3

한글 사용자 설정 팝업창 화면이다. 탭의 정가운데를 보면 '단축키'가 보인다. 분류의 '서식'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수많은 명령들을 보면 '검정 글자'를 포함해서 총 8가지 색을 찾을 수 있다.

 

색깔마다 현재 지정된 '단축키'가 표시되는데.. 이건 사용자 마음대로 변경할 수 없다. (복사본으로 따로 설정을 저장하면 가능)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4

여기서는 한글 글자색 단축키(검정색) 적용화면은 생략했다. 한글의 기본 글자색이 '검정색'이다 보니 ㅎㅎ 검정색 단축키는 'Ctrl + M, K'다. 위 화면처럼 '노랑색' 단축키는 'Ctrl + M, Y'라는~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5

한글 글자색을 빨간색으로 바꾸고 싶다면 글자를 선택한 다음, 'Ctrl + M, R'을 누르면 한번에 바뀌게 된다^^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6

'자주색'의 단축키는 'Ctrl + M, D'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7

'녹색' 단축키는 'Ctrl + M, G'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8

'청록색' 단축키는 'Ctrl + M, C'다. 단축키가 저정되지 않는 색깔의 경우는 '글자모양' 팝업창 단축키 'ALT + L'을 눌려서 수동으로 변경해주면 된다.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9

한글 글자색 단축키(파랑색)은 'Ctrl + M, B'다.

 

한글 글자색 단축키 확인과 적용10

8가지 단축키 가운데 마지막... '흰색'의 단축키는 'Ctrl + M, W'다. 한글 문서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특정 글자만 색깔을 바꾸고자 할 때, 이런 단축키를 상당히 효율적이라..알아두면 나름대로 도움이 된다.

 

✅한글 네모 체크표시 만드는 2가지 방법

 

한글 네모 체크표시 만드는 2가지 방법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문서 양식에 따라.. 네모에 '체크'를 해야 하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종이에 인쇄를 해서 손으로 체크해도 되지만..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문서 편집과정에서

gong6587.tistory.com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

 

한글 도장 삽입하는 방법(투명한 배경)

한글이나 엑셀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작성한 문서를 누군가에게 제출하고자 할때, '도장'을 찍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접 방문을 해서 제출하는 경우라면 진짜 도장을 손으로 찍으면

gong6587.tistory.com

✅한글 맞춤법 검사기능 활용(오류 확인 방법)

 

한글 맞춤법 검사기능 활용(오류 확인 방법)

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띄어쓰기' 실수를 하거나, 오타 또는 표준어가 아닌 방언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정말 많다. 그런데 그런 상태로 다른 누군가에게 보내게 되면 난감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