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어제까지만 해도 멀쩡하게 연결되던 인터넷이..다음 날 다시 컴퓨터를 켰을 때.. 뜬금없이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황당할 수 밖에 없다.

 

일단, 인터넷이 갑자기 연결안되면 공유기의 전원이 켜져있는지 확인하는게 최우선이다. 만약..공유기가 분명히 켜져있고.. 해당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있는데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면 이건 다른 문제다.


 

이런 경우.. 거의 90%이상이 ip주소 충돌때문에 발생하는데.. 이 글은 그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1

웹브라우저를 실행시켰는데..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음'이라는 메시지만 보이고 어떤 사이트로도 연결이 되지 않는 상황~ 네트워크 케이블, 공유기 확인, 와이파이에 다시 연결 등을 시도하라고 한다.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2

윈도우 작업표시줄 오른쪽을 보면 무선 인터넷 신호가 보이는데..여기 느낌표 또는 별표가 표시되어 있다면 인터넷 연결이 안된다는 의미다.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3

그런데 웃긴건.. 네트워크 목록을 살펴보면 분명히 '연결됨'으로 나온다. 신호세기도 엄청나다. 하지만 여전히 '느낌표'가 표시되는게 정말 수상하다.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4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인터넷 연결을 시도하려고 '연결 끊기' 버튼을 눌렀다.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5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끊은 상태의 모습이다.. 연결하려면 다시 '연결'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6

헉! 네트워크 오류 메시지가 뜬다~ ip주소가 충돌했다는 내용~ 대체 왜 이런 문제가 생기는 걸까?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

 

 

다른 컴퓨터와 똑같은 ip주소를 사용한다는 말은.. 현재 ip가 '자동'이 아니라 '고정'으로 설정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관련글>>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7

ip주소 충돌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안된다면.. 주소를 다시 자동으로 바꿔주면 된다. 두 가지 해결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네트워크 연결 상태 화면에서 '진단' 버튼 실행이다.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8

위와 같은 윈도우 네트워크 진단 팝업창이 나타나면.. '네트워크 설정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보이는데.. '이 해결 방법을 적용'을 클릭!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9

그러면..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 상세 내용과 함께.. 그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10

또 다른 해결방법은 네트워크 연결 속성에서 ipv4의 설정을 변경해주는 것이다. 위와 같이 ip주소가 고정되어 있을 경우 '자동으로 ip주소 받기'를 체크해주면 끝!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11

두 가지 방법을 비교해보면 전자가 후자보다 훨씬 편하고 쉽다. 윈도우 시스템 자체에서 진단하고 해결까지 동시에 해주니까^^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12

ip주소를 '자동'으로 바꾼 다음에 다시 인터넷 연결을 시도해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멀쩡하게 연결된다^^ 비슷한 문제로 고민중이라면 같은 방법을 사용해보시길 바란다.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

본인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무선 네트워크 ip주소가 '자동'으로 할당받은 ip인지? 그게 아니면 '수동'으로 직접 입력해서 고정해둔 ip인지? 한번쯤 확인해봤을 것이다. 내 경험상의 이야기지만, 복

gong6587.tistory.com

✅올레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및 변경방법

 

올레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및 변경방법

이미 와이파이 공유기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방법은 일반인들에게도 보편화가 되었고 인터넷 검색만 하더라도 같은 내용이 많기에 쉽게 알아낼 수 있다. 지금 이야기하려고 하는 내용은 'iptime'

gong6587.tistory.com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

얼마전에 사무실 공유기를 교체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멀쩡히 사용되던 캐논 복합기의 스캔이 되질 않더라~ 이유를 알아보니, 복합기에 설정된 컴퓨터별 할당 IP주소는 항상 고정되어 있는데.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