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무선 네트워크 ip주소가 '자동'으로 할당받은 ip인지? 그게 아니면 '수동'으로 직접 입력해서 고정해둔 ip인지? 한번쯤 확인해봤을 것이다.

 

내 경험상의 이야기지만, 복합기의 스캔 기능을 이용하는 과정에서..자동 ip 주소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더라. 그래서 이런 경우, ip주소를 수동으로 고정해두기도 한다.

 

 

물론, 고정을 해두면 어느 날 갑자기 인터넷이 먹통이 되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기에.. 둘 중 어느 방법이 좋다고 단정하긴 어렵다. 이 글은 무선 네트워크 ip주소(자동, 수동 여부)를 확인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1

제일 우선적으로 , 윈도우 실행창에 'cmd'라는 명령어를 넣은 다음.. 실행해보면 위와 같은 검은색의 도스창이 생성된다.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2

도스창에서 'ipconfig'라는 명령어를 입력해보면, 현재 연결된 내 컴퓨터의 무선 네트워크 IP 주소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IPv4 주소)

 

하지만, 단순히 이 주소만 봐서는 자동 ip인지? 아니면 수동 ip인지 전혀 알 수가 없다.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3

내 컴퓨터의 '제어판' 항목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라는 경로를 찾아들어가면, 현재 연결 중인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보이는데.. 저 부분을 클릭하면..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4

위와 같은 '무선 네트워크 연결 상태' 대화상자가 팝업된다. ipv4 연결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자세히'라는 버튼을 누르면..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

얼마전에 사무실 공유기를 교체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멀쩡히 사용되던 캐논 복합기의 스캔이 되질 않더라~ 이유를 알아보니, 복합기에 설정된 컴퓨터별 할당 IP주소는 항상 고정되어 있는데

gong6587.tistory.com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5

도스창에서 확인했던 것처럼, ipv4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단순히 현재 연결된 ip주소 확인이 목적이라면 둘 중 어느 방법을 사용해도 상관없다.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6

무선 네트워크 ip주소가 자동인지 수동인지 정확히 알고 싶다면.. 무선 네트워크 연결 상태 대화상자에서 맨 밑에 '속성'버튼을 누른다.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7

무선 네트워크 연결 속성의 '네트워킹'탭을 보면.. 중간쯤에 'Internet Protocol Version4(IPv4)'이 보인다. 선택 후, 속성 버튼을 클릭!

 

무선 네트워크 ip주소 확인 방법(자동,수동 여부)#8

위와 같이 IPv4의 속성 화면이 나오는데..

 

만약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라는 부분이 체크되어 있다면.. 무선 네트워크 연결 IP 주소는 당연히 수동으로 고정된 상태가 아니고, 컴퓨터에 접속할 때마다 자동으로 바뀐다.

 

반면에, 특정 숫자가 입력된 상태라면(위 화면에서 '다음 ip 주소 사용'에 숫자가 입력됨) IP 주소가 수동 입력되어 '고정'되어 있다는 의미다^^

 

✅컴퓨터 고정아이피 설정 방법은

 

컴퓨터 고정아이피 설정 방법은

예전에도 여러번 비슷한 포스팅을 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 또 잊어버리게 되더라^^ 원래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고정아이피로 설정되어 있었지만.. 복합기 스캔을 하다보니 이상하게 어느 날

gong6587.tistory.com

✅무선 공유기(iptime A605-V5) 스마트폰으로 쉽게 연결하는 방법

 

무선 공유기(iptime A605-V5) 스마트폰으로 쉽게 연결하는 방법

보안 cctv를 설치한 주택에 예전부터 문제가 조금 있었다. 멀쩡하게 잘 나오던 cctv 동영상이 전혀 나오지 않는 상황~ 기사가 몇차례 다녀갔었지만, 최소 2주~ 최대 한달 후에 다시 같은 상황이 반

gong6587.tistory.com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

불과 어제까지만 해도 멀쩡하게 연결되던 인터넷이..다음 날 다시 컴퓨터를 켰을 때.. 뜬금없이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황당할 수 밖에 없다. 일단, 인터넷이 갑자기 연결안되면 공유기의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