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사무실 공유기를 교체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멀쩡히 사용되던 캐논 복합기의 스캔이 되질 않더라~

 

이유를 알아보니, 복합기에 설정된 컴퓨터별 할당 IP주소는 항상 고정되어 있는데..실제로 내 컴퓨터의 IP는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이었다. 그것도 매일 매일 IP주소 끝자리가 바뀌던 상황~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유동IP를 고정IP로 바꿔주는 방법이 최선인데 일단, '오늘'의 내 컴퓨터 유동 IP주소부터 정확히 알아둬야 한다.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1

윈도우 버전에 상관없이.. '실행창'에 'cmd'(command)라고 입력하면 딱 하나의 실행파일이 검색된다~enter를 누르면 바로 실행됨.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2

위와 같은 검은 도스창이 나타나면 'ipconfig/all'이라고 입력한다.

 

그러면 내 컴퓨터의 상세 IP주소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다른 부분은 전혀 볼 필요없고, IPv4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그리고 DNS서버 주소만 확인하면 된다.

 

통신사별 DNS서버 주소

 

1. KT (기본 DNS : 168.126.63.1 , 보조 DNS : 168.126.63.2)

2. SK (기본 DNS : 219.250.36.130 , 보조 DNS : 210.220.163.82)

3. LG (기본 DNS : 164.124.101.2 , 보조 DNS : 203.248.252.2)

 

만약 고정IP라면 저기 보이는 IPv4주소가 '매일' 그대로 고정되어 있을 것이고, 유동IP라면 주소가 '매일' 바뀐다.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3

유동IP를 고정IP로 바꾸는 방법은 '자동'으로 설정되는 주소를 '고정'된 주소르 바꿔주기만 하면 된다.

 

우선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보이는 인터넷 연결아이콘에 커서를 가져가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 메뉴를 클릭!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4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중간의 활성 네트워크 보기에서 현재 연결된 네트워크를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

 

인터넷 연결 ip주소 충돌 원인과 해결방법

불과 어제까지만 해도 멀쩡하게 연결되던 인터넷이..다음 날 다시 컴퓨터를 켰을 때.. 뜬금없이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황당할 수 밖에 없다. 일단, 인터넷이 갑자기 연결안되면 공유기의

gong6587.tistory.com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5

클릭하면 '무선 네트워크 연결 상태'창이 팝업되는데.. 여기서 '작업-속성'을 선택!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6

무선 네트워크 연결 속성 화면이다. 중간에 있는 Internet Protocol Version 4(TCP/IPv4)을 더블 클릭!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7

그러면 IP주소와 관련된 속성 편집화면이 나온다. 유동IP라면 저 부분이 모두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다.

 

내 컴퓨터 IP확인 및 고정IP로 바꾸는 방법8

cmd로 확인했던 IP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DNS 서버주소를 빈칸에 정해진 숫자를 입력해서 고정시키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모든 과정은 끝난다^^

 

복합기 스캔의 경우, 다음 링크를 참고>>

 

✅캐논 복합기 스캔이 안될때 해결방법

 

캐논 복합기 스캔이 안될때 해결방법

캐논 복합기는 처음에 설치해서 네트워크로 연결된 각 컴퓨터에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쉽게 연결이 되기 때문에.. '인쇄'를 할 때는 별 다른 문제가 없다. 그런데 '스캔'의 경우는 다르다.

gong6587.tistory.com

 

유동IP는 매일 바뀌기 때문에 반드시 당일의 IP주소를 확인해서 똑같이 입력해야 하는데..만약 그러지 않고, 엉뚱한 주소를 입력하면 IP 충돌이 일어나고 인터넷 연결이 안될 가능성이 크다.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

 

윈도우 네트워크 컴퓨터 목록이 안보일때 해결방법(3가지)

사무실이나 집에서 다른 컴퓨터와 프린터 또는 폴더를 공유해서 사용할 때가 있다. 특히 회사에서 그렇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일단 내컴퓨터의 공유폴더를 다른 컴퓨터에서 접근할 수 있

gong6587.tistory.com

✅컴퓨터 고정아이피 설정 방법은

 

컴퓨터 고정아이피 설정 방법은

예전에도 여러번 비슷한 포스팅을 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 또 잊어버리게 되더라^^ 원래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고정아이피로 설정되어 있었지만.. 복합기 스캔을 하다보니 이상하게 어느 날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