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이 만든 엑셀 문서들은 그 내부 편집을 명확히 모른다면 당황하기 쉽다.
예를 들어서 특정 시트에서 텍스트를 컬러로 변경하거나 셀을 컬러로 채워준 다음, 엑셀 인쇄 미리보기를 해보면 컬러는 온데간데 없고 흑백만 보인다. 이 상태에서 인쇄를 하게 되면 당연히 흑백으로 나올 수밖에 없다.
처음 이런 황당한 일을 겪게 되면 프린터 설정 자체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프린터의 흑백, 컬러 설정과 엑셀 인쇄 미리보기 화면은 전혀~ 상관없다.
만약 미리보기 화면에서 컬러가 보이더라도 프린터에서 흑백 출력을 할 수 있고 컬러프린터가 아닌 경우는 무조건 흑백일 테니까.
위와 같은 엑셀 문서가를 보면 분명히 특정 셀의 텍스트가 컬러이거나 내부가 컬러로 채워져 있는데..상단에 있는 인쇄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보면 당연히 똑같이 보여야 정상이다.
그런데 위와 같이 흑백으로 나오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그 원인은 과연 뭘까?
엑셀 인쇄 미리보기 컬러가 나오지 않는다면
프린터 설정으로 들어가 보면 인쇄 컬러모드(흑백, 컬러 여부 설정)가 보이는데 여기서 '컬러'로 변경한다고 해서 인쇄를 하면 컬러가 나올까?
위에서도 이야기했었지만, 엑셀 인쇄 미리보기에서 컬러가 나오지 않으면 프린터 설정의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 흑백으로 나온다.
이런 일이 생기는 이유는 엑셀 문서를 처음에 만든 사람이 그 시트를 인쇄할 때 무조건 흑백으로 나오도록 설정을 해뒀기 때문이다.
해결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엑셀의 '페이지 설정'으로 들어가 보면 '시트'에 '인쇄'와 관련된 설정을 찾을 수 있는데.. 여기를 보면 '흑백으로'가 체크가 되어 있다면 엑셀 인쇄 미리보기는 무조건 '흑백'으로만 보이게 된다. 체크를 해제하면...
위와 같이 인쇄 미리보기 화면이 정상적으로 '컬러'까지 표시된다. 만약 이런 문제가 생긴다면 엑셀의 페이지 설정 부분부터 의심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