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서를 다루다보면 조금 보기싫은 점선들이 표시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내가 점선을 그린 것도 아니고 따로 인쇄영역을 지정한 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엑셀은 기본적으로 페이지 나누지 점선 표시 기능을 제공한다.
사실 점선이 있다고 문제가 되진 않지만, 사람에 따라서 이런 점선이 보이는 것을 거슬린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당연히 이런 부분도 엑셀의 옵션에서 쉽게 해제할 수 있더라.
위와 같이 3개의 시트로 이루어진 엑셀 문서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엑셀은 3개의 화면보기를 제공하고 있는데 위에 보이는 건 인쇄영역이 짙은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페이지 미리보기 화면이다. (개인적으로 적극 활용하는 기능^^)
페이지 미리보기 화면에서 다시 '기본보기' 화면으로 바꿔보면, 위와 같이 내가 지정하지도 않은 엑셀 페이지가 자동으로 나누어진채 점선으로 구분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엑셀 페이지 나누기 점선 표시 없애는 방법
또 다른 시트를 기본보기 화면으로 봤더니..이 점선은 또 다르다. 인쇄영역부위만 저렇게 점선으로 둘러싸여 있는 모습이다.
아무튼 엑셀 기본보기 화면의 '점선'이 보기 싫다면 엑셀의 옵션의 '고급'에서 특정 워크시트의 표시 옵션을 손봐주면 된다.
점선 표시를 없애려면 파일 전체가 아니라 특정 시트별로 하나씩 하나씩 적용해줘야 한다는 단점은 있다. 저기 중간쯤에 보이는 '페이지 나누기 표시'의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버튼만 눌러주면 된다.
실제로 엑셀 옵션에서 설정을 변경해주면 위와 같이 점선이 모두 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다시 페이지 미리보기 화면 전환버튼을 눌려보면 인쇄용 페이지는 그대로 적용된다. 기본보기 화면에서 점선이 보기싫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