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드디어 2013년 12월 31일이네요~ 이제 내일이면 2014년 새해를 맞이하게 되고 우리는 누구나 한살 더 먹게 되겠죠^^
2010년 5월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으니까 어느덧 3년차 블로거가 세월이 흘러 4년차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셈이네요~ 올해 초에 계획했던 일들은 다들 이루셨나요?
지난 2013년 1월말쯤에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블로그를 운영할꺼라고 포스팅글을 올렸던 적이 있는데..그게 벌써 거의 1년이 다 되었습니다.
그때의 그 마음가짐과 완전히 똑같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성과(?)를 얻은 2013년 이었던 것 같네요.
사실 '결산'이라고 이름 붙이기엔 어쭙잖은 일상의 잡블로그지만 그래도 2013년이 끝나는 이 시점에서 지난 한해를 돌아보기로 했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방문자'수에 신경을 쓰기 마련이죠.
그래서 2013년동안 로렌과오뚜막 블로그의 방문자수의 변화를 통해 블로그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통계는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면 '플러그인' 하단부에서 찾을 수 있어요~
2013년 12월 31일 오후 현재..블로그 개설이후 지금까지 총 방문자수가 2백8십1만2천여명 이네요.. 그리고 오른쪽에 보면 2013년 1월부터 12월까지 방문자수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월부터 6월까지는 월방문자수가 크게 상승이 없고 꾸준히 유지되었는데요 7월부터..지금까지는 방문자수가 1.5배이상 증가했음을 알 수 있죠.
곰곰히 생각해보니까 방문자수가 갑자기 늘어나기 시작한 이유는 딱 두가지 인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장기간 블로그를 운영해서 쌓인 블로그 지수..그리고 검색노출에 신경쓴 '키워드'를 통한 유입량 증가(예전엔 전혀 신경쓰지않고 내 마음대로 재미있는(?) 포스팅 제목을 쓰곤했죠.)
위 캡쳐화면에서 2013년 7월의 방문자수를 확인해보면..2~3천명대를 유지하다가 7월 22일부터 4천5백면 이상으로 증가해서 유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더군요.
아무래도 꾸준한 포스팅의 결과였던 것 같습니다..오래 운영하더라도 포스팅을 꾸준하게 하지 않으면 방문자수는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마련이죠.
그리고 8월에 하루에 5만명 이상이 다녀가는 트래픽 폭탄을 맞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 메인에 노출된 것이죠.
방문자수로 보는 2013년 '로렌과오뚜막' 블로그 결산!
오래전에도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노출되었던 적이 있긴하지만...제 오픈캐스트가 노출된것이 아니라 신기하게도 어떤 분이 자신의 오픈캐스트에 제 오픈캐스트를 추가해 넣었는데 그게 노출이 되었더라구요.
엑셀관련 포스팅만 모아놓은 오픈캐스트였는데...그게 메인에 뜰 줄이야 누가 알았겠나요 ㅎㅎ
그리고 9월이 되어서 일 방문자수는 6~7천명대를 유지하다가 두번의 트래픽 폭탄을 또 경험했습니다.. 역시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위력이었죠.
처음과 마찬가지로 역시 엑셀관련 포스팅을 모아놓은 캐스트였습니다. 역시 또 누군가 자신의 캐스트에 제 캐스트를 링크시켜서 얻은 성과였죠..어떤 분인지 모르지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10월에도 하루 2만 2천명이 다녀가기도 했습니다.. 역시 이때도 네이버 오픈캐스트(그런데 이전과 다르게 약발이 조금 떨어졌네요 ㅎㅎ)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때는 제 오픈캐스트가 그대로 메인에 노출되더라구요..IT관련 전문 포스팅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IT관련 오픈캐스트로 자동으로 등록이 되는 황당한 일도 경험..
그리고 지난 11월에.. 또 한차례 네이버 오픈캐스트 메인에 노출되었습니다.
이렇게 노출이 되더라도 '요일'에 따라서 그 유입수가 조금씩 차이가 나더라구요~ 저의 경험상.. 휴일보다는 평일에 유입수가 훨씬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13년 마지막달..12월에도 두번의 네이버 오픈캐스트 트래픽 폭탄을 맞았습니다.. 방문자수로 짐작할 수 있겠지만 역시 이번에도 누군가의 캐스트에 제 캐스트가 링크되어 노출이 되었어요^^
게다가 이글을 쓰고 있는 12월 31일인 오늘도 24시간동안 오픈캐스트 트래픽이 장난아니라는 사실~~
연말에 받는 선물이라고나 할까요? ㅎㅎ 그 캐스트 운영하시는 분이 제가 쓴 엑셀관련 포스팅에 관심이 많은 모양...지금까지 모두 엑셀관련 글만 엄청난 방문자수를 기록했거든요.
안그래도 잡블로그인데...조금 더 다양하게 유입이 이뤄졌음 좋을텐데 말이죠..너무 엑셀 관련 글에만 치중된 느낌^^
로렌과오뚜막 블로그에 지금까지 누적된 방문자 유입경로를 알아보면 오픈캐스트를 비롯해서...거의 '네이버' 검색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걸 알 수가 있죠.
예전에는 '다음'이나 '구글'이 훨씬 앞섰는데 '키워드' 검색에 신경을 많이 써서 꾸준히 포스팅을 하다보니 네이버에 검색노출이 아주 제대로 이뤄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렇게 너무 한쪽에만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검색유입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시 한번 '로렌과오뚜막'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말씀 전하고 싶네요^^
내년에도 조금씩 조금씩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로 거듭나는 그런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랍니다~
2014년 한 해 목표는 다른 블로그에도 자주 방문하고(너무 소홀 ㅠㅠ) 댓글도 남기고 반짝! 트래픽 유입보다는 꾸준하게 방문자 만명이상 유입되게 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