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컴퓨터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잘아는 분들에게는 같잖은 부분일수도 있겠으나 여전히 자신의 컴퓨터사양확인 조차 할 줄 모르는 '컴맹'수준의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윈도우라는 OS 기준이구요..어떤 버전이냐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지만 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용량이라던가..램속도,CPU 정도의 정보는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소한 자신이 쓰는 컴퓨터인데 그 정도는 상식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당연하겠죠?
이 포스팅은 윈도우7에서 컴퓨터사양확인을 하는 방법과 관련된 이야기에요. 아시는 분들도 그냥 참고삼아 읽으셨으면 좋겠네요^^ 기존에 알고 있는 부분과 약간 다를 수도 있으니까요~
먼저 윈도우7 바탕화면에서 내컴퓨터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만약 이 아이콘이 없다면 하단부 작업표시줄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경유해서 내컴퓨터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내컴퓨터 아이콘 추가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내컴퓨터 화면으로 들어가보면..상단 메뉴중에 '시스템속성'이 보입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세요~ 위에 보이는 내컴퓨터 화면에서도 일부 컴퓨터사양확인이 가능합니다..그건 바로 하드디스크 용량이죠^^
시스템 속성으로 들어가보면...위와 같이 커다란 윈도우 마크와 함께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컴퓨터사양확인(윈도우7)간단히 해보기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 버전정보를 비롯해서 시스템(등급, 프로세서, 설치된 메모리, 시스템 종류 등)과 윈도우 정품인증 여부를 한 눈에 확인가능한 화면이에요.
윈도우 체험지수를 눌러보면 해당 컴퓨터의 항목별 점수가 나타납니다..프로세서, 메모리, 그래픽, 게임 그래픽..그리고 주 하드 디스크의 전송률까지~
그런데 1부터 7.9까지 점수가 분류되어 있다는데..3.2라는 최저 점수를 받았네요.
솔직히 인터넷 사용이나 프로그램 실행 체감속도로 치자면 이정도의 점수를 받을 컴퓨터는 아닌데..너무 점수를 야박하게 준것 같은 느낌 ㅠㅠ
대부분 윈도우7에서 컴퓨터사양확인을 할때 이 정도까지만 확인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쉽고..특정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나름대로 좀더 자세하게 컴퓨터사양을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 캡쳐화면에 보면 '자세한 성능 및 시스템 정보 보기 및 인쇄'라는 부분이 보이는데 여기를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긴 화면이 나타나는데..이게 바로 내 컴퓨터에 대한 세부정보들입니다.. 시스템을 비롯해서 저장소, 그래픽, 네트워크까지 나름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의 경우는 제조업체, 모델까지 나와있군요~ 그래픽 카드 정보도 보이고..네트워크 어댑터 정보까지^^ 하드디스크 제조사가 빠져있는게 조금 아쉽지만..이는 장치관리자에서 확인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아직까지도 컴퓨터사양확인을 어디서 하는지 잘모르시는 분들은 꼭 이 방법으로 조회를 해보세요. 정말 간단하고 쉽습니다. 그러나 저러나..제 컴퓨터 사양이 3.2로 최저점수라니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