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써보는 '엑셀'관련 포스팅입니다^^ 아주 기초적인 엑셀 팁이라고 할 수 있는 '엑셀 표만들기'에 관해서 설명할까 하는데요..


사실 엑셀에서 '표'라고 말하는 부분은 딱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칸'이나 '테두리'는 '표만들기'와는 관련이 없어요. 



아무래도 정확한 명칭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게 아닐까 생각되는데.. 엑셀이라는 프로그램 자체에서도 '표'라고 이름을 붙인 기능이 역시 하나뿐이라는 사실~ 


혹시라도 아직까지 '표만들기'를 어떻게 하는지 어디에 있는 기능인지 모르신다면 꼭 이 내용을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엑셀 표만들기1


엑셀 2007을 기준으로 설명해보면...엑셀 상단메뉴중에 '삽입'을 눌러보면 제일 왼쪽에 '표'라는 기능이 보입니다. 바로 이것이 엑셀에서 실행할 수 있는 진짜 '표만들기' 기능입니다. 단축키는 'CTRL + T'...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셀칸에 테두리 그리는 기능과는 완전 달라요~ 위 캡쳐화면속 내용처럼..엑셀 표만들기 기능은 관련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합니다..시트 내의 데이터를 쉽게 정렬, 필터링..서식 지정도 할 수 있구요.


엑셀 표만들기2


표만들기 기능을 실행해보면 위와 같은 조그만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요...


표에 사용한 데이터 범위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실행이전에 셀에 데이터를 입력해둔 것이 아니라서 그냥 빈칸을 임의로 지정한 다음 '확인'을 눌러보았죠.


엑셀 표만들기3


그러면 위와 같이 표가 하나 생성되는데..제일 윗부분에 보면 드롭다운 버튼이 있는 '머리글 행'이 있네요. 이는 '정렬','필터링'기능을 적용하기 위한 부분들입니다..


그냥 테두리만 그리는 기능에서는 데이터와 관련된 기능은 제공하지 않아요~


엑셀 표만들기(테두리 그리기 아님!)



물론 사용자 설정으로 이 부분은 생략이 가능해요. 저기 표스타일 옵션에 체크하는 곳들이 보이시죠? 


엑셀 표만들기4


바로 이렇게 말이죠~ 줄무늬 행도 마찬가지로..필요없다면 언제든지 체크만 해제하면 간단히~동일한 무늬의 행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엑셀 표만들기5


상단메뉴에서 표도구-디자인-표스타일을 보면 정말 화려한 스타일의 '표'들이 가득하더군요~ 


하지만 단순히 테두리그리기 기능과 비교해보면 불편한 부분도 꽤 있습니다. 이 엑셀 표만들기 기능은 정해진 범위는 모두 동일하게 스타일을 변화시키더군요. 


즉..그 범위내에서 일부 셀만 따로 다른 색깔이나 다른 선으로 편집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류의 엑셀 표만들기 기능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모르지만 평소에 그냥 테두리를 그리고 색을 채워넣는 방식을 사용해왔다면 오히려 그 방법이 나을 것 같군요.


엑셀 표만들기6


보통 우리가 테두리를 넣거나..이렇게 엑셀 표만들기를 할때는 데이터를 먼저 각 셀에 입력한 다음 테두리,표를 만들어 넣죠^^ 실제로 그렇게 하는 것이 엑셀문서 작성시에 훨씬 편하기도 하니까요~


예를 들기위해서 달력을 만들어서 '표만들기'를 시도해보았습니다. 


어차피 눈으로 볼때 괜찮은 표를 만드는 거라서..어떻게 보면 말장난일수도 있지만...만약 아무런 기능없는 '표'만을 꾸미려고 한다면 본인의 취향과 편의성을 기준으로 실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