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 사용되는 수많은 함수들중에는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가 있습니다. 

바로..우리가 평소에 '카운트다운'이라고 말할때 사용하는 'count'라는 함수인데요~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시킨후 빈셀에 'count'라고 입력을 해보면 5가지의 함수가 보여집니다. 

 

그중에서 이번에서 설명하고자하는 함수는 'countif'라는 함수입니다. 짐작했겠지만 count바로 뒤에 if라는 단어만 붙는다는 점만 다릅니다. 

 

즉..어떤 특정범위내에서 어떤 '조건'에 해당되는 문자나 숫자의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가 바로 countif 함수라는 의미이죠. 

 

사실 이 함수는 엑셀을 사용하면서 거의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테스트를 해보니 정말 별것도 아닐정도로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물론 if함수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를 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1

 

자..위와 같이 한열로 나열된 임의의 숫자들이 있다고 했을때..다른 빈셀에 "=count"라고 입력을 해보니까 count와 연관된 5가지의 함수가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countif 함수를 선택해보면 '지정한 범위 내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라고 되어있네요.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2

 

countif 함수의 구조는 단순합니다. countif(범위,조건)으로 되어있는데, 원하는 범위를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해주고 조건만 넣어주면 끝!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3

 

예를 들어서 위에 보이는 숫자들중에서 30이라는 숫자가 들어있는 셀의 개수를 구하면 1이 나오겠죠~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4

 

하지만 제대로된 조건을 넣어주고자 할때 단순히 >,<,=만 조건에 넣어주면 될까요? 그러면 바로 오류가 납니다. 

 

이럴 경우에는 반드시 큰따옴표 ""를 조건앞뒤로 넣어줘야 해요~ 해당 범위에서 30보다 큰 셀의 개수를 구하고자한다면 ">30"라는 조건을 넣어줘야 한다는 뜻이죠.

 

다양한 범위와 조건을 적용하려면 'countifs' 함수를 사용하세요~

 

countif 함수의 단점은 범위와 조건을 딱 한번밖에 적용을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count라고 빈셀에 입력했을때 보셨겠지만 countif와 아주 흡사하게 생긴 함수가 더 있습니다. 단지 맨뒤에 's'가 더 붙을뿐^^ 즉..조건이 '복수'로 사용된다는 의미에요.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5

 

countifs 함수는 '범위 내에서 주어진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셉니다'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엑셀 'countif 함수' 쉽게 이해해보자6

 

countifs함수의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countifs(범위1,조건1,범위2,조건2,....)이런식이죠~ 범위와 조건은 정해진 수가 없는 무제한입니다. 추가하면 계속 추가되더라구요~ 사실 무제한까지 사용할 일을 전혀없겠지만요 ㅎㅎ 

 

위에 캡쳐한 엑셀화면을 풀이해보면..다섯명의 국어,영어 점수가 있다고 했을때, 국어점수가 80점이상이면서...영어점수가 70점 미만인 셀의 개수를 구하게되면..결과값은 1이 나온다는 이야기죠^^ 

 

요약하자면 countif 함수는 지정된 범위내에서 특정 조건의 셀의 개수를 구하는 것이고, countifs함수는 다수의 범위내에서 다수 조건의 셀의 개수를 구하는 엑셀 함수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