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사진 편집작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했고 지금도 빠짐없이 사용중인 프로그램이 포토웍스(photoworks)입니다. 

덩치도 작고 빠르고 편집도 간편해서 전혀 부담이 없던 이 프로그램은 2003년~2004년쯤에 처음 만들어졌는데..그때 버전 1.5가 나온이후 지금까지 단 한번도 업데이트가 된 적이 없습니다. 

 

마치 프로그램만 개발해두고 방치해둔 상황과 다름없었죠. 분명 괜찮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데..왜 그랬을까 의문이 들기도 했지만..쓰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어서 계속 쓰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포토웍스의 오류문제.. 저만 경험한게 아니더라구요~ 

 

어느 유명 블로거님의 글을 보고 해결방법은 찾긴 했는데..혹시나 해서 검색을 해보니까 몇달전부터 개발자님이 10년만에 포토웍스 업데이트를 시작했다는 희소식! 와우!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1

 

포토웍스 1.5버전의 실행화면입니다. 불과 몇개월전만 하더라도 이런 오류는 생기지 않았었는데..위와 같은 런타임 오류메시지가 뜨더라구요.

 

(이 상태에서 '확인'버튼이나 x자 버튼을 눌러주면 포토웍스가 종료됩니다. 계속 쓰려면 오류메시지창을 무시하고 사용해야 해요)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2

 

포토웍스 1.5버전의 정보를 확인해보면..이 프로그램이 2003년~2004년쯤에 개발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벌써 10년이 훌쩍 넘었네요 ㅎㅎ 간단한 사진 편집은 포토웍스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도메인'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포토웍스 1.5버전의 런타임 오류메시지 문제를 해결하려면 윈도우의 hosts파일 수정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v3 환경설정 웹보안에서 'andojung.com'을 넣고 차단하면 오류메시지가 사라진다고 하네요~ 

 

혹시라도 포토웍스 구버전을 계속 사용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3

 

포토웍스를 개발하신 분이 10년동안 왜 업데이트 한번 안하시고 방치했는지는 모르겠으나(개인적인 사정이 있으셨겠죠^^) 

 

지난 2014년 5월말에 네이버에 '포토웍스'라는 카페를 개설하셨더군요~ 벌써 회원이 3000명에 가깝다는.. 최신버전의 다운로드는 카페에 가입하면 누구나 바로 가능합니다. ☞ 포토웍스 네이버 카페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4

 

현재 포토웍스는 업데이트 버전은 3가지가 배포되었습니다. 

 

1.6버전은 지난 2014년 5월 31일..카페가 개설되자 마자 업데이트 되었더군요~ 10년만의 업데이트라니 ㅎㅎ 정말 생각지도 못했네요..여전히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테죠.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5

 

그 이후 며칠 안지나서 2014년 6월 4일경에 포토웍스가 1.7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었고..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6

 

지난 6월 22일에 또 다시 1.75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10년만의 업데이트라서..그동안 하지 못한 업데이트를 한꺼번에??^^ 

 

10년만에 업데이트하기로 마음 먹은만큼..앞으로도 꾸준하고 활발하게, 개발자님의 포토웍스 업데이트를 기대해봅니다.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7

 

포토웍스의 런타임 오류 문제를 한방에 해결하고자 바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로 결정! 포토웍스 1.75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즉시 설치에 들어갔죠. 설치시 기존 버전은 삭제할 필요가 없구요..설치 경로는 동일합니다~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8

 

짜안~~ 이게 바로 포토웍스 최신버전(1.75)의 실행화면입니다..1.5버전에서 나타나던 런타임 오류가 전혀 없네요~ 

 

원래 최하단부에는 광고창이 있었는데..지금은 포토웍스 네이버 카페 '배너'로 대체되어 있군요. 이런 좋은 사진 편집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무료로 배포하신다니..조금 미안하기도 합니다~ 

 

관련글 ☞포토웍스(photoworks) 간단 설치! 사진 사이즈 줄이고 워터마크 넣기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9

 

그런데..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포토웍스 1.5버전을 삭제하지 않고 같은 경로로 최신버전을 설치했지만..리사이즈, 시그니처 등등 '개인설정'들이 전혀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보존되어 있더군요.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부분은 포토웍스(photoworks)가 10년이라는 긴 세월만에 드디어 업데이트가 되었고 카페 게시판을 통해 사용자들과 개발자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구버전의 런타임 오류메시지 문제로 고민하시거나 간단하고 유용한 사진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꼭 포토웍스 '최신 업데이트 버전'을 사용하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