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무실에서 사용중인 컴퓨터는 2009년쯤에 구매한 hp제품입니다.
이 컴퓨터를 가지고 엑셀,한글,캐드 작업외에 인터넷 서핑 정도만 했었지만..고사양의 능력을 요구하는 게임 등은 전혀해본적이 없었고, 작년까지만 해도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했었는데.
얼마전부터 이상 증세가(가만히 있다가 컴퓨터 화면 전체가 깨지고 흔들림) 나타나기 시작하더라구요.
특정사이트에 접속할때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꽤 많은 걸로 봐서는 그 사이트 문제인것 같기도 하고..그게 아니라면 모니터나 그래픽카드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죠.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때는 어쩔 수 없이 재부팅과정을 통해서 다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었지만..또 언제 같은 문제가 생길지 모르기때문에 나름대로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모니터화면이 완전 깨져버리고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이 문제에 대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그래픽카드'문제라고 단정짓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그래픽카드만의 문제가 맞는지?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저런 화면깨짐 현상이 나타난다면 일단 컴퓨터 본체와 모니터의 연결단자를 빼냅니다.
만약 이때 위와 같은 화면..즉, 신호 입력이 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모니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에요
그러면 그래픽카드 불량일 가능성이 커진 셈인데..techpowerup GPU-Z라는 프로그램으로 그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통..화면 깨짐 현상이 그래픽카드의 문제인지 확인할때 이 유틸리티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데..저도 이번에 처음 사용해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나오더군요.
GPU-Z의 가장 최신버전을 사용해보았는데..현재 자신이 사용중인 컴퓨터 그래픽카드의 명칭과 사양을 정확히 확인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컴퓨터는 인텔에서 나온 그래픽카드를 사용중인듯하고..사양이 정확히 표시되지 않더라구요 ㅠㅠ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알아본 바로는 저기 보이는 GPU Clock과 Default Clock의 데이터를 기억해둔 다음..
Sensors라는 메뉴에서 그 데이터값이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해보면 된다고 하더라구요..그런데 그 데이터가 나오질 않네요~ 그래서 이 유틸리티로는 그래픽카드가 불량인지 아닌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픽카드 보는법(윈도우7 그래픽카드 확인)과 화면깨짐 현상 해결하기
사실..GPU-Z같은 유틸리티를 이용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컴퓨터 자체에서 그래픽카드 보는법(윈도우7 그래픽카드 확인방법)이 있죠.
바로...윈도우7 실행창에서 'dxdiag'라고 입력만 하면 자신이 사용중인 그래픽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7의 실행창이 어디있는지 몰라서 고민이 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directx 진단 도구창이 생성되면 '디스플레이'메뉴에 그래픽카드의 이름과 제조업체, 칩종류 등이 확인되는데..현재 그래픽카드에 문제가 없다면 아래쪽에 '아무 문제를 찾지 못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결국 제 컴퓨터의 그래픽카드에는 문제가 없다는 결론일까요? 그러면 화면 깨짐현상의 명확한 이유는 뭘까요?
사실 컴퓨터를 사서 사용하기만 하고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 조차 모르는 분들도 상당수일듯~
이글을 쓰고 있는 저도 오래전에 컴퓨터 분해를 많이 해보긴 했지만 그래픽카드를 분해 조립해본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위 사진은 그래픽카드가 아닌 메모리 카드의 접촉단자부를 지우개로 지워주고 있는 사진이에요.
오래전에 컴퓨터가 제대로 부팅을 하지 않거나 자꾸 꺼지는 현상이 있을때 이런 방법을 사용해보니 언제 그랬냐는듯 깔끔하게 고쳐지더군요.
확실히 컴퓨터내부 부속품들간의 청소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이고,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도 메모리카드처럼 분해한 다음 지우개,솔 등을 이용해서 깨끗하게 먼지제거를 한 다음 다시 끼워주면 화면깨짐 현상 등의 문제가 대부분 고쳐진다고 합니다.
비슷한 경우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고..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컴퓨터 전문가에게 a/s요청을 하는 것이 훨씬 나은 방법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