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항공사 마일리지나 그외 특정 회사의 포인트를 가족끼리 합산을 하고자 할때 증빙서류를 요구하는 때가 있습니다. 사실 합산을 요청하는 입장에서 보면 참 번거롭고 귀찮은 일이에요~

보통은 '주민등록등본' 혹은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지만..예전같은 경우라면 가까운 동사무소를 찾아가서 수수료까지 지불하고 출력을 한 다음에 팩스를 이용해서 증빙서류를 요구하는 곳에 보내고 그랬었는데요..

 

지금은 워낙에 인터넷이 생활속에 자리잡고 있다보니 왠만한 민원서류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저희 부부도 얼마전에 항공사 마일리지를 합산하려고 하니 가족관계증명서가 꼭 필요하더라구요..수수료가 있는건 아닐까? 얼마지? 그래서 직접 확인해보니까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무료'라는 사실에 눈이 번쩍!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1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딱 1곳밖에 없습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라는 곳인데요. 

 

흔히 민원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할때 접속하는 민원24라는 곳도 결국은 이곳으로 연결되니까..쓸데없이 여러 곳을 거칠 필요없이 바로 접속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사아티의 단점이 있다면, 서비스 제공시간이 24시간이 아니고( 월~금요일 :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8시부터 밤 7시까지, 일요일은 안함)아직까지 크롬 브라우저는 지원은 안하더라는 ㅠㅠ 

 

(물론..한국이 어떤 나라인데 인증서가 필요한 곳은 무조건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겠죠?)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2

 

우선 내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트기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가능한지 그 유무를 확인해봐야겠죠? 

 

첫 페이지 우측에 보면 '발급 가능한 내 프린트 확인'버튼이 보이는데..눌러보면 위와 같이 자동적으로 발급불가, 불급가능 프린트가 따로따로 구분이 되더라구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3

 

그리고 위와 같이 제대로 인쇄가 되는지 확인하고자..테스트 증명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필요없다면 건너뛰기를 살며시 눌러주면 되고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4

 

그런데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컴퓨터에 '스내그잇'같은 캡쳐프로그램이 실행중이라면 잠시 꺼두는 편이 좋습니다..

 

보안상의 이유 때문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실행을 해둔채 계속 진행하려고 하니까 정말로 안되더군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5

 

가족관계증명서를 신청하는 첫번째 과정이에요..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처리방침를 동의체크를 해주고 '조회'버튼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6

 

당연한 이야기겠지만..무조건 '공인인증서'가 있어서 가족관계증명서뿐만 아니라 각종 민원서류들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이라는 것도 없지만..민원서류는 무조건 인증서가 필수라는 사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7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라는데 조금 단순하군요~ 여기서는..저희 부부를 위해 필요한 증명서라서 배우자 성명을 입력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8

 

이 사이트에서는 기본적으로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중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체크하고 인쇄될 사항을 전부 혹은 일부를 체크한 다음,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도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신청사유'도 여러가지가 있던데.. 필요한 이유와 관련있는 항목을 선택해서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9

 

발급가능한 프린트기를 선택해서 '출력'을 꾸욱~ 눌러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10

 

인쇄가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위와 같이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내역이 나타납니다. 가족관계증명서의 발급 통수는 마음대로 지정가능해요 ㅎㅎ 무료니까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무료)하는 방법11

 

짜안~~ 실제로 프린트기로 출력한 '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엥?? 이게 전부야? 라고 생각할만큼 단순합니다. 별다른 내용은 없구요 가족사항에 누가 누가 있다는 것만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일 윗부분에는 집주소가 아니라  주민등록등본상에 있는 '본적'이 표시되구요..본인..그리고 그 밑에 가족사항이 나타나는데~ 이상하게 형제자매는 여기에 안나타나는 모양이에요. 

아무래도 본인이 세대주인 경우이기 때문에, 이렇게 부모와 배우자만 나오는 모양입니다. 세대주의 자식이 있다면 그 밑에 또 나올테구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