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건설회사들은 공사를 하나 수주받기 위해서 거의 매일 '입찰'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다른 직종도 마찬가지지만 건설업의 경기는 아주 엉망이에요.
그런데 따지고 보면..입찰을 할때 입찰만 전문적으로 분석해주는 업체를 이용하거나 개인이 직접 분석해서 참여하거나..결국은 '운'에 달렸다고 생각됩니다.
공사의 금액이 크거나 작거나.. 실제로는 건설계의 로또라고 봐도 무방한거죠.
각 건설회사마다 입찰을 담당하는 부서와 담당자가 따로 있는데.. 거의 매일 입찰에 대해서 연구중이죠. 늘상보면 어떻게 하면 낙찰이 잘될까? 연구중이더라구요 ㅎㅎ
그런데 사실..공사 입찰공고나 개찰결과 확인은 누구나 쉽게 '나라장터'에서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조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나라장터'라는 사이트입니다. 건설업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이 사이트 모르면 간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입찰공고 검색은 첫페이지에 상단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조금 더 상세하게 조회(물품,공사,용역 등등)하려면 '입찰정보'라는 카테고리로 들어가 보는 것이 좋답니다.
입찰정보 카테고리로 들어가보면 위와 같이 최근 입찰공고 목록이 나타납니다. 특정 지역이 아니라 전국으로 자동검색됩니다. 여기서 '공사' 부분으로 들어가야겠죠?
'공사'의 하위 메뉴를 살펴보면 거기에 공고현황 및 개찰결과..그리고 해당 공사의 최종낙찰자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해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해요.
만약 특정일의 '개찰결과'를 확인해보려면 날짜를 특정일로 정해주고 공사를 공고했던 기관을 검색해서 입력해줍니다.
공사 입찰공고 개찰결과 확인하기(나라장터)
예를 들어서 '경상남도' 지역에 있는 모든 공사를 조회하려면 경상남도라고 입력하면 되고 경상남도에 있는 특정 지역만 검색하려면 그 지역만 검색후 입력해주면 되겠죠.
그리고 하단부에 있는 검색버튼을 살짝~ 눌러주면 끝!
이렇게 특정일자에 경상남도의 모든 지역에서 공고되었던 공사의 개찰결과가 조회가 되는데..만약 특정 당일에 실시간으로 확인을 하려고 했다면 '새로 검색'은 필수입니다.
개찰결과가 알아서 척척척~ 제공되는건 아니니까요.
어떤 특정 공사의 입찰공고 오른쪽 끝에 있는 '개찰완료' 버튼을 눌러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의 순위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서 검색해보면..
해당 건설회사의 상호명과 대표자명 그리고 입찰금액,투찰률, 추첨번호가 나오고 낙찰결과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낙찰하한선에 미달되었다면 비고란에 보여진다는^^
간혹 특정 입찰공고와 개찰결과를 업체를 통해서 확인하는 분들도 계시던데..나라장터에서는 이렇게 간단히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