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사진 편집프로그램 몇가지를 소개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요즘도 블로그에 사진을 올릴때 많이 활용을 하구 있는데.. '편집'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겠지만 사용하는 쓰임새가 조금씩 달라요.
워터마크를 입히고 사진 사이즈를 줄일때는 '포토웍스'를 쓰구요..사진을 여러장 이어붙일때는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는 편이죠^^
그리고 캡쳐를 해서 사진속에 글을 넣고 화살표를 넣어줄때는 '스내그잇'으로 한방에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 3가지 프로그램의 큰 공통점은 사진 크기를 확~ 줄여줄 수 있다는 점일텐데요.
그러면 과연 하나의 원본 사진을 편집기능을 이용해서 같은 사이즈로 줄이면..용량도 똑같을까요? 일단 직접 테스트를 해보았으니 참고하세요~
먼저..포토스케이프의 실행화면입니다. 하나의 사진을 편집하기 위해선 '사진편집'으로 들어가면 되는데..여기서 원하는 사진을 불러온 다음, 하단부에 보이는 편집기능 가운데..'크기조절'을 클릭해주세요~
원본 사진의 크기가 3264x2448이고 용량이 2.2MB입니다. 블로그에 올리려고 한다면 최대한 사이즈와 용량을 줄여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포토스케이프(photoscape)"이미지 편집 유틸리티 다운로드1위" 설치하기
그러면 바로 '크기조절'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가로:세로 비율 유지를 체크한 상태에서 가로 크기만 800으로 입력해주면 세로 크기는 자동으려 변경됩니다. 그리고 확인!
그리고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또 하나의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요..원하는 곳에 저장을 해주면 되는데..여기서 옵션을 보면 저장품질,EXIF정보, 파일날짜 등을 보존할지 안할지 선택할 수 있죠.
사진 크기 줄이기! 화질은 같지만 용량이 차이나는 이유
포토윅스의 경우는 훨씬 간단한 편입니다. 원하는 사진파일을 추가한 다음, 아래에 보이는 Resize기능에서 긴축길이에 800을 입력하고 다단계 resize를 실행에 체크를 하고 '변환실행'을 해주세요~
이 테스트에서는 사진 보정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사이즈만 줄였습니다.
✅포토웍스(photoworks) 오류 해결(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기)
마지막 3번째는 '스내그잇' 편집기입니다. 역시 파일을 불러온 상태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크기-이미지 크기조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저정에 따른 크기(픽셀)'을 체크하고 가로 사이즈 800을 입력해주세요. 물론 크기 조정시 비율유지 체크도 되어있어야 세로 사이즈가 자동으로 변경되겠죠.
✅화면캡쳐 최강의 유틸! 스내그잇(SnagIt) 설치하기
그렇다면..이렇게 같은 사진파일의 원본을 3개의 다른 편집프로그램으로 사이즈만 수정했을 경우 과연 용량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사진 크기와 용량을 비교해보기 위해서 위와 같이 하나의 폴더속에 3개의 변환된 파일을 넣어보았습니다.
그런데 포토스케이프와 포토웍스로 변환된 파일의 경우는 용량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반면에 스내그잇은 확실히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죠.
위에서 포토스케이프와 포토윅스로 사진 크기 줄이기를 설명할때..EXIF와 파일날짜의 보존을 언급했는데..바로 그거에요~ 이 녀석들이 용량을 많이 차지한다는 사실이죠.
스내그잇 같은 경우는 애초에 그런 부분이 없구요. 바로 사이즈와 용량만 줄여버리더라구요. 그래서 이 스내그잇으로 편집을 하면 사진용량이 확 줄여진다는 장점은 있지만 사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각 프로그램마다 사진 크기 줄이기를 할때 압축율이 다르기 때문에 생긴 결과라고 봐야죠.
편집프로그램으로 어떤 사진을 똑같은 사이즈로 줄였는데도, 화질은 분명 똑같은데 용량이 차이가 많이 난다면 바로 그러한 이유 때문인거죠.
단순히 블로그에 올릴 용도로만 사진 편집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블로그 로딩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볼때, 사진은 같은 사이즈라도 용량이 작은 녀석이 최고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