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자신이 운영중인 블로그에서 예전에 올렸던 포스팅글과 사진을 확인해보신분 많으신가요?
특히 여행,맛집 등의 사진을 전문적으로 자주 올리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이런 '오류'가 있지는 않는지 한번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에서 '이미지 크게보기'기능이 있는데요.
사실 별로 필요없는 기능이고 로딩속도 저하에 영향을 끼치는 것 같아서 전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이 기능이 좋아서 사용하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그런데 그런 것과는 별개로..오래전에 올렸던 포스팅속 사진들을 클릭해보면, 업로드할때 올렸던 원본 사진 사이즈 그대로 확대되서 새창으로 보여지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ㅠㅠ
예를 들어보기 위해서 2010년도에 올렸던 포스팅글 하나를 선택해서 내용상에 있는 사진을 클릭해보았습니다.
특이하게도 로그인, 로그아웃에 상관없이 사진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손바닥 모습으로 변경되고 클릭까지 가능해집니다.
그랬더니 위와 같이 블로그상에 보여지는 사진 사이즈보다 훨씬 큰 원본사이즈의 사진이 팝업되어서 나타나더라는..
처음에는 이런 현상을 접하니까 참 당황스럽더라구요. 물론 전혀 몰랐던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크게 확대해서 볼 일이 전혀 없어서 원치않는 확대 화면이 보여지면 블로그 페이지 로딩속도에도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가 없겠죠.
이게 바로..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Light TT EX(이미지 크게보기) 플러그인입니다. 자연스럽게 이미지를 크게 볼 수 있도록 해주는데..사실 이 기능과 저렇게 사진 원본사이즈로 보여지는거와는 조금 달라요.
이 플러그인도 필요없다고 생각되면 '설정 해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팅 편집화면에서 사진을 더블클릭하면 '다음 포토업로더' 편집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왼쪽 하단부에 보면 화면맞춤, 원본크기 기능이 보입니다.
'화면맞춤'을 클릭하면 상단부에 '현재 화면크기에 맞게 축소해서 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요. 말그대로 사진 편집화면에서 보여지는 사이즈를 조절하는 기능에 지나지 않죠.
티스토리 블로그 오래된 포스팅 사진 확대 오류 해결하기
원본크기도 마찬가지..그런데 '원본'크기대로 사진 편집화면을 보여준다는데 최대 750PX 이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블로그 본문 가로폭을 개인이 설정해두면 거기에 맞게 사진이 자동으로 축소되어 보여진다는 의미도 있죠
그러면 위에서 이야기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사진 확대 오류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이게 포토업로더의 오류일지도 모르겠으나..아래와 같이 했더니 바로 해결이 되더라구요.
사진 편집화면으로 들어간 다음, 포토업로더에서 하단에 보이는 '사진올리기'만 다시 클릭해주면 그 포스팅 내용을 저장해주기만 하면 끝! 이라는 사실..
자동적으로 수정이 되면 좋을텐데.
만약에 과거에 올린 대부분의 포스팅속 사진들이 저렇게 확대 오류가 생긴다면, 한꺼번에 수정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진 하나하나를 선택해서 수정해야하는 노가다 작업을 해야 합니다 ㅠㅠ 선택은 자유!
그런데 이 부분이 왜 블로그 페이지 로딩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포스팅된 사진의 용량을 비교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위 캡쳐화면에서 좌측에 보이는 사진의 사이즈는 1500x1000(용량 373kb) , 우측에 보이는 사진의 사이즈는 1024x682(용량 154KB)입니다. 결국은 이 두개의 사이즈 모두가 블로그에서 노출이 되고 있었다는 이야기죠.
그 이유는 애초에 사진을 큰 사이즈로 업로드 했기 때문이에요.(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그만큼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의 '이미지 최적화'는 중요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문제가 되던 사진을 편집화면에서 그냥 그대로 '사진올리기' 기능으로 다시 저장해주면..
사진사이즈가 본문 가로폭에 자동으로 맞춰지고 750x500(용량 96.7kb)라는 사이즈로 변경이 되고 더 이상 사진 확대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이렇게 바꿔줬더니 해당 페이지의 로딩속도가 달라지더라구요~ 오래된 포스팅 사진에 비슷한 오류가 있다면 꼭 이렇게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