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는 기본적으로 숫자의 크기대로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정렬' 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엑셀로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에 따라서..혹은 어떤 문서를 작성하느냐에 따라 엑셀 정렬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전혀 필요없는 경우도 있죠.
사실.. 정렬 기능은 어떠한 조건을 기준으로 한눈에 어떤 부분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할때 유용한 기능이에요.
이번 시간에는 엑셀의 정렬 기능이 어떤 것이며, 그 기능은 어떻게 적용을 하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엑셀 초보자인 분들만 꼭 참고하세요^^
엑셀의 정렬 기능은 엑셀 상단메뉴에서 '홈-편집'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렬 및 필터'라는 기능을 클릭해보면 '숫자 오름차순 정렬'과 '숫나 내림차순 정렬' 그리고 사용자 지정 정렬 등의 기능이 보여요.
여기서는 아주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고자 셀C2에서 아래쪽으로 1부터 5까지의 숫자를 기입한 다음 일부분의 셀과 글자색을 변경해주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숫자 오른차순 정렬을 해주면 '최소값'이 제일 윗부분에 정렬이 되게 됩니다. 즉..저 상태에서는 당연히 아무런 변화가 없는거죠^^
그렇다면 '숫자 내림차순 정렬' 기능을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 기능은 선택해준 셀데이터값중 최대값이 제일 윗부분에 표시가 되게 됩니다. 숫자가 5에서 1까지 역순으로 정렬이 된거죠.
이렇게 엑셀 정렬 기능은 기본적으로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정렬만 가능합니다. 여기서 만약, 조금 더 세부적으로 '정렬 기준'을 적용해주려면 '사용자 지정 정렬'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사용자가 직접 정렬기준을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요..여기서 정렬 기준을 '열'로 하고 '셀 색'을 노란색으로 선택한 다음 '위에 표시'를 선택해주면...
이렇게 노란색의 셀들이 모두 윗쪽으로 정렬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정렬 기능 적용은 이렇게
그리고 여기에 또 다른 정렬 기준을 추가해주고자..'기준 추가' 버튼을 누른 다음에 '열'을 선택하고 글꼴색을 빨간색으로 지정해보았습니다.
그런 다음에 앞서 적용했던 노란색의 셀들은 아래쪽에 표시되도록 하고..빨간 글꼴색의 셀들은 위에 표시가 되도록 설정했죠.
그랬더니 위와 같이..빨간 글꼴의 셀은 제일 윗부분에..노란색으로 채워진 셀들은 아래쪽으로 이동하게 되더라구요~
엑셀 정렬 기능의 기본은 이렇게 이해를 해두면 쉽습니다^^ 응용은 어디까지나 개인 스스로 해야하구요~
엑셀 정렬 기능을 가로(행)로 적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위에서도 이야기 했었지만,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적용되는 정렬 기능은 위에서 아래로 혹은 아래에서 위로만 적용이 됩니다. 즉..'열'을 기준으로만 된다는 의미죠.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사용자 지정 정렬 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옵션'이라는 부분이 보이는데..이 부분을 클릭해보면 '정렬 옵션'이 나타납니다. 대/소문자 구분이라는 글이 있는 걸로 봐서 영문자까지 정렬이 가능한 것 같네요.
그 바로 밑에 있는 '방향'을 보면 위에서 아래뿐만 아니라 '왼쪽에서 오른쪽'이 보이시죠?^^ 이 부분을 체크해주면 엑셀 정렬 기능도 가로(행)로 적용이 가능해집니다.
가로로 1부터 5까지 연속되는 셀이 반대로 5부터 1까지로 연속되게 정렬된 모습입니다.
여기까지 엑셀 정렬 기능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보았는데요..어디까지나 엑셀 초보자인 분들을 위한 팁이니까 참고로만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