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텍스트 입력시 소문자로 입력했던 영문자들을 한꺼번에 대문자로 바꾸거나, 그 반대로 바꾸거나 또는 글자의 첫글자만 대문자로 바꾸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바꾸려는 글자가 몇개 없다면 그냥 키보드의 'Caps Lock'버튼을 사용해서 하나씩 입력해도 번거로움이 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엑셀 함수가 적용된 수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단순히 키보드로 직접 입력된 영어 대,소문자들은 서식복사로도 변하지 않음)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1

엑셀에서 소문자 대문자를 자동으로 변환시켜주는 함수 3가지를 설명을 하기 위해서 위와 같은 표를 만들어 보았다.

 

1. 'UPPER' 함수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2

먼저, 엑셀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해주는 함수다. 변환결과가 표시될 셀에 =UPPER라고 입력해보면 '텍스트 문자열을 모두 대문자로 바꿉니다'라는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3

사용방법이나 함수의 내부 구조가 전혀 복잡하지 않다. UPPER(변경하려는 셀)을 입력하면 끝! 여기는 소문자가 적힌 B3셀을 선택했다.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4

실제로.. UPPER 함수로 인해 benz라는 소문자가 대문자 BENZ로 바뀐 모습이다.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5

나머지 부분은 엑셀 자동 채우기 핸들기능으로 끌어내리면 한꺼번에 바꿀 수 있다.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

 

 

2. 'LOWER' 함수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6

이번에는 반대로 대문자를 소문자로 바꿔주는 함수 'LOWER'다. =LOWER라고 입력해보면 '텍스트 문자열의 모든 문자를 소문자로 변환합니다'라는 설명이 보인다.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7

사용방법은 UPPER 함수와 동일하다. LOWER(변환하려는 셀)을 입력하면 된다.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8

한꺼번에 대문자가 소문자로 변환된 모습이다.

 

3. 'PROPER' 함수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9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중 마지막 3번째는 'PROPER'라는 함수다. 어쩌면 이 함수가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지도 모르겠다. 보통.. 영단어의 첫문자를 대문자로 쓰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PROPER라고 입력해보면 '각 단어의 첫째 문자를 대문자로 변환하고 나머지 문자는 소문자로 변환합니다'라는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10

단순히 괄호속에 텍스트만 입력하면 되는 구조의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 PROPER 함수도 마찬가지다. 소문자로만 표기된 셀을 선택해서 적용해주면..

 

엑셀 소문자 대문자 변환용 함수들11

위와 같이 첫글자만 대문자로 변환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변환시킬 데이터의 범위가 상당히 많다면 자동 채우기 핸들기능이 불편할 수도 있으니까 키보드 단축키 'CTRL + C'로 복사하고 Shift키로 범위를 선택하고 다시 'CTRL + V'로 붙여넣는 방법이 훨씬 편하다.

 

✅엑셀 띄어쓰기(공백)간단하게 없애는 방법

 

엑셀 띄어쓰기(공백)간단하게 없애는 방법

우리가 엑셀과 같은 문서작업을 하다보면 실수이건 오류이건..띄어쓰기로 인해생긴 문자사이의 공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거의 엑셀만 사용하는 편이라서 엑셀에서 그런 문제가 생겼을때 아

gong6587.tistory.com

✅엑셀로 '텍스트'화일 가져오는 방법

 

엑셀로 '텍스트'화일 가져오는 방법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타 프로그램에서 작업한 문서들을 엑셀로 가져와서 편집하는 방법은 없을까? 하고..누구나 적어도 한번쯤은 고민해봤을꺼에요^^ 얼마전에는 한글문서를 엑셀로가져오는

gong6587.tistory.com

✅사진파일을 엑셀로 변환하는 방법

 

사진파일을 엑셀로 변환하는 방법

각종 문서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파일 변환'이다. 가장 흔한 변환이 PDF 파일과 관련된 부분인데..예를 들어서 PDF 파일을 사진파일로 바꾼다거나 혹은 엑셀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