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통해 어플을 다운받아봤다면 누구나 한 번쯤 봤음직 한 '구매목록 삭제' 요청 댓글들.
아이폰 3gs부터 지금의 6s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앱스토어를 이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런 댓글들을 보면 대체 왜 저러는 걸까?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관리자에게 구매목록 삭제요청을 하는 이유를 찾아보니까 계정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다른 사람이 어떤 어플을 다운로드 받았는지 그 흔적을 보이게 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더라(이것도 확실하진 않음)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아이폰 구매목록 삭제하기 방법 따윈 전혀 없다. 하지만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는 있다는 사실!
지금도 위와 같은 댓글을 보게 되는 것은 현재진행형이다~ 오죽 답답해 보였으면 저런 사람들을 대놓고 멍청하다고 욕하는 댓글도 있더라.
개인적으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어플 구매목록이 있든 없든 상관하지 않지만, 뭐 솔직히 나도 저런 댓글들이 이해가 안 가긴 안간다.
가끔 다양한 어플을 검색하고 댓글들을 읽다 보면..하루 이틀도 아니니..그냥 그러려니^^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구매목록을 완벽하게 '삭제' 방법은 없다. 단지 그 목록을 숨길 수 있을 뿐이다~
어쨌든 구매목록을 숨기고 싶다면 일단 아이튠즈를 실행시키고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여기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연결은 전혀 불필요한 사항이다.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우측 상단의 계정 버튼을 눌려보면 중간에 '구입목록'이라는 메뉴를 발견할 수 있다.
아이폰 구매목록 삭제하기(가리기 설정과 해제방법)
구입목록으로 들어가 보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내가 다운로드 받았던 어플들의 목록이 하나도 빠짐없이 다 보인다.
어떤 사람은 '구입'목록이라서 유료로 받은 어플이라고 착각을 하던데..무료든 유료든 전혀 상관없다. 일단 내가 숨기고 싶은 어플 아이콘의 왼쪽 상단 모서리를 클릭해보면...
위와 같이 '이 구입 항목을 가리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가리기'를 클릭하면 해당 어플만 아이폰 구매목록에서 사라지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은 한꺼번에 하는 것은 불가능하고..한번에 하나의 어플만 가능하더라.
(참고로 아이폰에서 앱스토어에 접속한 다음 '업데이트'를 터치해보면 제일 위에 '구입 항목'이 보이지만 여기서는 확인만 가능할 뿐 삭제는 되지 않는다. 예전에는 슬라이드하면 가능했다고 하는데 지금은 안됨.)
구매목록에서 삭제된 어플들은 아이튠즈 '계정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다시 원상태로 해제할 수도 있다.
위와 같이 임의로 지웠던 구매목록이 확인을 할 수 있고, 다시 보이도록 '가리기 해제'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아이폰이든 아이패드든 상관없이 하나의 아이튠즈 계정을 사용중이라면 언제든지 구매목록 삭제하기가 가능하다.
그런데 삭제하려는 분들은 왜 그렇게 집착을 하면서 어플 관리자에게 요청을 하는지 진짜 그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