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서작업을 할 때, 완전히 새로운 문서를 만들지 않는 이상..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문서들을 그대로 편집해서 사용하거나 그 문서에 있는 일부 시트를 복사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아무래도 이런 방식이 반복되고 세월이 지나면서 또 사용되다 보면 '엑셀 매크로 바이러스'의 주원인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서식이 망가진다거나 편집을 하더라도 저장이 되지 않는 문제..그리고 문서 로딩 시간이 상당히 길어지는 현상 등이 대표적이다.
비록 엑셀에 대해서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동안 그런 문제를 많이 접해봤고 여러 차례 해결을 했기에 엑셀 문서나 시트를 함부로 복사, 이동해서 사용해선 안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위 화면 속에서 첫 번째 엑셀 문서는 새롭게 만든 문서이고, 두 번째는 기존에 사용되던 문서이다. 그런데 두 번째 문서의 용량을 보면 터무니없이 크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라면 무턱대고 그냥 이 문서를 그대로 편집하면서 사용할 것이다. 하지만 엑셀 문서가 특별한 이유도 없이 이렇게 용량이 클 수가 없다. (용량이 큰 사진들이 포함되지 않는 이상)
용량이 큰 엑셀 문서를 열었는데 내용 어디에도 사진이나 그림이 전혀 없다면 이 문서는 매크로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쓸데없고 지저분한 서식이나 스타일로 가득 찼을 확률이 100%이다.
상식적으로 용량이 클 이유가 없으니까..
엑셀 시트를 함부로 복사,이동하면 안되는 이유
만약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도 않은 채 이 상태 그대로 편집해서 사용한다면 나중에 엑셀 실행 시 버벅거리거나 저장이 되지 않는 문제로 스트레스를 겪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런 문서 내용 중에서 시트를 하나씩 선택해서 새로운 엑셀 문서로 복사, 이동을 해주면 어떻게 될까?
보시다시피.. 그전과 용량 차이가 거의 없는 엑셀 문서로 저장되더라.
문제가 있는 엑셀 문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문제지만..이렇게 내가 필요한 시트를 새 문서로 이동 후 사용하는 것 또한, 점점 그 문서를 망가뜨리는 원인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엑셀 문서의 용량이 터무니없이 크거나 로딩 시 버벅거림 현상이 심하다면 예전에 포스팅했던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적용해보는 것이 좋다.
(인내심은 다른 곳에서 발휘해라~ 분명히 문제가 있어도 계속 참고 사용하는 건 정말 무식한 방법이다)
문서작성을 빠르고 신속하게 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누가 사용해도 '문제'발생이 없고 가볍게 돌아가는 문서를 완성하는 것도 능력이니까 만약 그런 문제가 있다면 근본적으로 해결한 상태에서 편집하는 것이 훨씬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