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인테리어를 바꿔보는 방법의 하나는 특정 부위에 포인트를 주는 것이다. 예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작업이 있었는데..14만킬로가 훌쩍넘은 투싼ix에 이제서야 장착을 해보았다.

고무 재질의 브레이크, 엑셀레이터 페달에 알루미늄 재질의 커버를 씌우는 작업인데, 처음에는 어떻게 장착을 하는지 이곳저곳 검색을 해봤었다.

 

브레이크 커버의 경우는 그냥 끼우기만 된다고 하고 나머지 부분들만 전기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피스를 조여주기만 하면 끝난다고 하더라. 

 

그런데 막상 해보니 그런 이야기와는 다르게 브레이크 커버가 제일 힘들었다. 단순 고무라면 쉬웠겠지만 알루미늄 커버가 있는 상태에서 끼우기가 상당히 버겁다.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 교체하기1

 

인터넷에서 자동차 페달을 검색해보면 위와 같이 3P 혹은 4P가 1세트로 되어있는 제품들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그중에서 자신의 차량에 맞는 페달을 선택하면 된다. 

 

위 사진은 투싼ix용으로 구매한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인데(가격대는 3만원~4만원)이게 어떤 기능이 있는 건 전혀 아니고 단순히 장식용이고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자동차 꾸미기에 취미가 있다면 이런 작업도 필수!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 교체하기2

 

전혀 예뻐 보이지 않는 기존이 페달 부위다. 좌측은 왼쪽 발을 편하게 올려두는 곳이고 우측에 브레이크와 엑셀레이터 페달이 보인다. (PUSH라고 표시된 풋브레이크는 알루미늄 커버 장착을 하지 않았다.)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 교체하기3

 

제일 먼저..왼쪽 발을 올려두는 부위에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을 장착했다. 

 

후면에 고무가 있고 그 위에 알루미늄이 덮여있다. 기존의 고무 덮개를 벗겨내거나 그럴 필요 없고 그냥 위치를 정해준(최대한 왼쪽으로 밀착해서) 다음 4개의 피스로 고정하면 된다.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 교체하기4

 

3개의 페달 중 하나가 완성된 모습이다. 대충봐도 기존의 모습과 완전 다르다^^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 교체하기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 교체하기5

 

이번에는 제일 우측에 있는 엑셀레이터에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을 장착했다. 마찬가지로 엑셀레이터 사이즈에 맞춰서 위치를 잡아준 다음..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 교체하기6

 

아래위로 총 4개의 피스로 고정시켜주면 되는데..밟으면 눌러지는 부위라서 피스를 끼울 때 왼손으로 꼭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기존의 엑셀레이터가 고무+플라스틱 재질이라서 생각보다 피스가 잘 들어가지 않더라. (특히 윗부분) 미리 양면테이프 등으로 약간 고정한 상태에서 하면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 교체하기7

 

이제 마지막..'브레이크'페달만 남았다. 피스를 조여서 고정하는 다른 부위와는 다르게 브레이크 페달만 1:1 교체형이더라.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실제로 브레이크 페달의 고무만 위와 같이 쉽게 벗겨낼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기도 하다. 그냥 알루미늄 커버가 씌워지지 않고 단순히 말랑말랑한 고무였다면 쉽게 씌웠겠지만. 단단한 커버가 씌워진 상태에서는 절대 쉽지 않다. 

 

옆으로 먼저 끼워도 보고 밑으로 먼저 끼워도 봤지만.. 뒷면 고무를 위- 양옆- 밑의 순으로 끼워서 겨우 장착에 성공했다. 

 

(쉬워보이지만 그만큼 손가락과 손아귀 힘이 있어야 교체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한번 해보면 요령이 생김) 

 

바닥에 무릎꿃고 구부린 상태에서 작업해야 했기에 땀은 삐질삐질~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 교체하기8

 

가운데 브레이크 페달만 아니었다면 장착은 10분도 안 걸렸을 듯하다. 

 

어쨌든 이렇게 투싼ix 알루미늄 스포츠 페달킷(3P)를 교체하고 나니까 기존과 분위기가 완전히 다르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원래 이런 페달이 장착되어서 나온다고 착각할지도^^ 

평소에 자동차 DIY와 꾸미기에 관심이 많다면 이런 교체작업에도 도전해보자~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