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10년 이상 탔던 2009년형 투싼ix의 트렁크가 조금씩 쳐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트렁크 양쪽에 달릴 쇼바(리프터 테일 게이트)의 내부 압력이 저하되었기 때문이에요.
방치하고 계속 사용할 경우.. 트렁크가 들어 올렸을 때, 최대한 열린 상태에서 멈추지 않고 트렁크 무게로 인해 내려올 수 밖에 없어요.
짐을 싣을 때 그런 문제가 있으면 정말 난감하겠죠? 어중간하게 열리면 머리가 부딪혀서 다칠 수도 있구요 ㅎㅎ 이번 포스팅은 투싼ix 트렁크 쇼바를 교체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똑같은 제품을 구매하려고 했더니 없어서 호환용 제품을(81771-2S000) 구매했어요. 배송료까지 포함해서 2개를 구입했더니 22,000원~
투싼ix 트렁크가 들어올려진 상태에서 양쪽 옆을 보면 위 사진처럼 생긴 부분이 보이는데.. 이게 바로 트렁크 쇼바(리프터 테일 게이트)입니다. 내부에 있는 가스 압력의 힘으로 트렁크의 무게를 지탱해주는 원리죠.
투싼ix 차체에 연결된 쇼바~ 가스가 들어있는 굵은 부위가 여기로 연결되요~
이건 트렁크와 연결된 부위입니다. 보시다시피.. 쇼바의 얇은 부위가 연결되네요.
투싼ix 트렁크 쇼바(리프터 테일 게이트) 교체 방법
교체용으로 구매한 제품 하나의 길이는 48.6cm, 압력 57kgf~
누군가의 도움이 있으면 조금 더 편하겠지만(트렁크를 들어올린 상태에서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쇼바 연결시 머리로 받치거나 한 손으로 작업을 해야 함)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작업이에요.
일자 드라이버 하나만 준비해서 쇼바의 고정핀을 빼내기만 하면 되거든요.
드라이버로 빼낸 쇼바의 고정핀.. 다시 쓸 필요가 없으니까, 빼다가 잃어버리거나 일부러 버려도 상관없어요^^ 이 고정핀을 빼내야만 쇼바를 탈거할 수 있습니다.
양쪽 트렁크 쇼바를 모두 빼냈다면.. 이제 새로 구매한 쇼바를 똑같은 위치에 끼워주면 됩니다. 실제로 전혀 어려운 과정이 없었구요.
아래, 위에 있는 고정 부위에 쇼바를 홈에 맞춰서 그냥 끼워주면 끝! DIY 난이도는 '하'
10년 이상 달려있던 투싼ix 트렁크 쇼바(리프터 테일 게이트)와 새로 교체한 쇼바의 비교..그런데 원래 있던 제품(만도 정품)이 확실히 가스통이 굵고 기네요.
이렇게 교체 후 문제는.. 압력이 세서 그런지 몰라도 문들 그냥 열어버리면 최상단에서 문이 쿵쿵 거린다는 점입니다. 간섭받는 부위도 없는데 ㅠㅠ
그래서 문이 열릴 때, 중간쯤에 문을 한번 잡아준 상태에서 올라가도록 냅두고 있네요. 분명히 쇼바 조립 방향, 고정도 확실히 했는데.. 명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