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프로그램은 '엑셀'과는 다르게 시트 추가기능이 없다. 그래서 다른 문서의 내용을 추가하려면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을 흔히 사용하는데 그러지 않고도 한글 문서 파일 속에 또 다른 문서의 내용을 끼워 넣는 기능이 있다.

 

일명 '한글 파일 합치기'라고 불리는 이 기능을 모르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다. 이렇게 여러 문서를 합치면 하나의 문서로 편집하기도 수월하고 파일 개수도 줄어들어서 관리하기도 편해진다.


 

예를 들어서 1,2,3이라는 한글 파일이 있을 때 일부분을 복사 붙여넣지 않고다 하나로 합쳐서 편집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에 문서 끼워 넣는 방법)1

자, 위와 같은 양식의 한글 문서가 있을 때 내가 원하는 위치에 또 다른 한글 문서 전체를 끼워넣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문서 내용 자체가 하나의 객체라면 그 객체속에 문서를 끼워 넣을 수는 없다. 단지 객체 앞과 뒤에만 넣을 수 있다.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에 문서 끼워 넣는 방법)2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 끼워 넣기)기능은 한글 상단 메뉴의 '입력' 부분 제일 밑에서 찾을 수 있다. (단축키는 'CTRL+O')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에 문서 끼워 넣는 방법)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에 문서 끼워 넣는 방법)3

실행시켜보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내가 끼워 넣어주려는 한글 문서를 선택해서 '넣기'버튼만 눌러주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파일 형식' 아랫부분에 있는 글자, 문단 모양 유지, 스타일, 쪽 모양 유지를 모두 체크해줘야 원본 그대로의 문서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이다.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에 문서 끼워 넣는 방법)4

아래쪽에 문서를 끼워 넣어서 두 개의 한글 파일 합치기가 마무리된 모습이다. 무엇보다 넣어주는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위 화면에 보는 것처럼 커서가 껌뻑거리는 저 부분이 문서가 삽입되는 기준점이다. 저곳을 기준으로 무조건 아래쪽으로 문서가 삽입된다.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에 문서 끼워 넣는 방법)5

만약 한글 문서 제일 앞부분에 또 다른 한글 문서를 넣어 합치기를 하려면 그 위치에 커서를 올려둔 다음에 넣어주면 된다.

 

한글 파일 합치기(문서에 문서 끼워 넣는 방법)6

위쪽으로 새로운 한글 문서 전체가 한꺼번에 끼워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여러 개의 한글 파일을 합쳐서 편집하고 저장해두면 나중에 문서 작업하기가 한결 수월해지지 않을까?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방법 2가지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방법 2가지

평소에 '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 편집을 하면서, 사진이나 그림 등을 넣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그게 1~2개정도가 아니고 상당히 많아지면 파일 용량도 덩달아 커지더라. 제일 큰 문제는

gong6587.tistory.com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방법~진짜 간단하다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방법~진짜 간단하다

만약에, 내가 만든 한글 파일을 다른 누군가에게 공유하고자 할 경우... 함부로 편집하지 못하도록 설정 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한글 프로그램에는 문서 저장할 때, 자체적으로 '배포용' 문서

gong6587.tistory.com

✅한글 표위에 서명 겹쳐 넣는 방법

 

한글 표위에 서명 겹쳐 넣는 방법

업무상 본인이나 회사 도장, 서명 등을 스캔한 다음에~ 한글 문서에 삽입해서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참 이상하게도... 막상, 한글에서 작성한 표에 서명 이미지 파일을 넣으려고 하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