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에, 내가 만든 한글 파일을 다른 누군가에게 공유하고자 할 경우... 함부로 편집하지 못하도록 설정 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한글 프로그램에는 문서 저장할 때, 자체적으로 '배포용' 문서 저장이라는 별도의 기능이 있더라. (즉, 작성한 문서에 '암호'를 설정해서 제약을 두는 방법이다.)
이 글은 한글 배포용 문서를 만들고 수정하는 방법에 관한 간략한 내용이다.
완전 새로운 한글 문서가 아니라, 기존에 작성된 문서를 열어서 편집하고 다시 저장할 때도 얼마든지 '배포용'으로 만들 수 있다. 예를 들고자, 위와 같은 임의의 한글 문서를 실행해보았다.
한글 상단 탭 메뉴 가운데, '보안'탭을 눌러보면.. 중간쯤에 '배포용 문서'를 찾을 수 있다.
위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배포용'과 관련된 설명이 보이는데... 현재 문서에 암호를 설정해서 인쇄 제한 또는 복사 제한, 편집 제한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한다.
'배포용 문서로 저장' 설정 화면이다. 여기서 암호를 지정한 다음, 암호 확인란에 똑같이 입력후에 저장을 하면.. 곧바로 배포용 문서로 변환 저장이 된다.
이 부분에서 '인쇄'와 '복사' 제한은 선택 사항이다. 사실. 배포용 문서를 인쇄까지 못하도록 설정해버리면 정말 잔인(?)하지 않음^^ 필요없다면 체크 해제만 하면 되고~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방법~진짜 간단하다
그렇게 저장된 한글 배포용 문서를 열어보면, 한글 편집 메뉴들이 모두 희미한 상태로 보인다. '암호해제'를 못하면 이런 문서는 절대 편집이 불가능하다.
'보안' 탭 메뉴에서 배포용 문서를 보면, 편집과 변경 및 해제 기능만 활성화 되어 있는데..편집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당연히 암호를 입력해야 한다.
이렇게 만든, '한글 배포용 문서'를 원상태로 되돌리는 것 역시...처음에 지정했던 암호가 반드시 필요하다.
여기까지 한글 배포용 문서 만들기와 그 수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문서를 이렇게 만들려는 분들에게 조금 도움이 되셨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