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 편집을 하면서, 사진이나 그림 등을 넣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그게 1~2개정도가 아니고 상당히 많아지면 파일 용량도 덩달아 커지더라.
제일 큰 문제는 사진의 '원본'이 그대로 삽입될 경우, 문서 자체가 똑바로 로딩되지 못하고 딜레이가 심해진다는 단점이 커진다.
물론 이 문제는 한글의 '설정' 변경만 해도 생각보다 해결이 쉽다. 이 글은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방법 2가지에 대한 내용이다.
특정 한글 문서 파일 용량을 확인보니까, 헐...21.7메가바이트라니 대체 이유가 뭘까?
문서 내용을 확인해보니, 캡쳐된 4개의 사진이 삽입된 상태였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이미지를 넣었을 뿐인데 용량이 엄청 커진다면 뭔가 문제가 있음이 분명!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방법 첫번째는 '그림 편집' 메뉴의 설정이다.
삽입된 이미지를 선택하면, 한글 상단 탭메뉴에 '그림'탭에 활성화 되고.. 그림 메뉴를 보면 그림 편집이 가능해진다~크기는 물론이며, 다른 사진으로 교체와 사진 용량까지 줄일 수 있다.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방법 2가지
'줄이기'를 클릭하면 '용량 줄이기 설정'이 보이는데, 이러한 설정은 '모든 그림에 바로' 또는 '선택한 그림에만 바로 적용'도 가능하다.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대화상자 화면이다. 위 화면에서 빨간 테두리 부분만 모두 체크하면 된다(문서속에 포함된 이미지만 적용됨)
두 번째 방법은 한글 '환경 설정' 대화상자 '편집'탭에서 '저장 - 압축 저장'을 체크~적용하면 된다.
여기까지 설명한 2가지 방법만 설정해두면, 한글 문서에 이미지를 삽입한다고 해서 용량이 터무니 없이 늘어날 이유가 전혀 없다. 이미지 숫자가 아무리 많더라도...
이 설정방법 2가지를 모두 적용한 상태로 '저장'을 한 다음.. 다시 한글 파일의 용량을 확인하니 겨우 239KB입니다. 정말 놀랍게도 약 100분의 1가량 줄어들었단 사실 ㅎㅎ
한글 문서 편집을 하면서 사진이나 그림을 삽입했더니 용량이 과도하게 늘어나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면 반드시 이 방법을 추천하고 싶다^^